수업지도의 유형/ 강의법/ 토의법/ 문제해결학습법/ 발견학습/ 협동교수/ 질문법/ 시범학습/ 연습학습/ 구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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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수업지도의 유형/ 강의법/ 토의법/ 문제해결학습법/ 발견학습/ 협동교수/ 질문법/ 시범학습/ 연습학습/ 구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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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지도의 유형

 

1. 강의 법

강의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었고 지금도 학교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써 학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방법은 교사의 활동이 주가 되고 학습자는 피동적이어서 교사에 의한 주입식 방법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강의 법의 지도과정

준비단계

① 강의에 사용할 매체를 선정해야 한다.

② 강의에 대한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③ 교육과정과 이를 제공하는 문제에 대한 인지적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도입단계

① 학습자와의 강의 관계를 설정한다.

②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도록 한다.

③ 본질적인 학습내용을 밝힌다.

전개 단계

① 수업할 학습내용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학습할 내용인 사실 개념 원리들을 모두 강의해야 한다.

② 논리적으로 조직하여 제시되어야 한다. 강의가 효과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명확한 순서 또는 계열이 있어야 한다.

③ 조직된 학습내용을 명백하게 제시해야 한다.

④ 학생의 주의를 끝까지 지속시켜야 한다.

정리단계

① 강의를 마친 다음 학습자와의 인간관계를 부드러운 언어나 표정으로서 재확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중요한 학습내용을 재확인시켜 주면서 예를 들어준다.

③ 학생들의 질문에 응한다.

④ 전체적인 내용을 개괄 정리하여 다음 강의와 관련짓는다.

⑤ 과제와 평가에 대한 소개를 한다.

2) 강의법의 장점

① 새로운 단원 도입 시 효과적이다. 그리고 전체적인 전망을 설명할 때 효과적이다.

② 교과서의 제한된 기록의 결함을 제조직 하여 수정 보충 설명하는 데 유리하다.

③ 교과서 이외에 중요한 지식이나 정보 등을 강의자의 경험과 지혜를 통해 산 지식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④ 수강생이 많은 경우도 무난히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⑤ 일반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과목 그리고 현 학문의 동향 및 미래연구 방향을 제시할 때 유리하다.

⑥ 학습 진도를 내야 할 때 유리하다.

⑦ 이해하기 힘든 사항과 개념을 설명할 때 교과서 이외의 중요한 지식이나 가치를 전달할 때 유리하다.

3) 강의법의 단점

① 강의법은 교과서 설명에 그치게 될 가능성이 크다.

② 수업 진행 시 지나치게 듣기와 받아쓰기 시간이 될 수 있다.

③ 학생의 능동적인 활동의 기회가 적어지고, 수동적인 학습형태로써 발표력을 저하시킨다.

④ 문제 해결 능력을 연마하거나 사고능력 발전에 비효과적이다.

⑤ 교사에게 가장 쉽게 채택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오용되기 쉽다. 따라서 강의가 난해해지기 쉽고 강의의 요점 파악이 어려울 수 있다.

⑥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과 성취도를 파악하기 어렵다.

4) 강의 시 유의점

① 철저히 준비하여야 하고, 한 학기 강의계획과 시안 계획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② 지나치게 추상적인 개념이나 복잡한 관계의 설명시 시청각 학습을 장려해야 한다.

③ 학생이 수동적인 자세로 있지 않도록 문제점을 제시하고 생각해야 할 소재를 제시하면서 강의를 이끈다.

④ 진실되고 확신이 선 내용으로 강의하되, 자기 말로 정돈된 회화체를 사용한다.

⑤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요점은 추려 주면서 학생의 이해 정도를 살펴야 한다.

⑥ 강의는 강의자와 학생의 수업 분위기가 한 마음으로 조성되었을 때 효과적이므로 학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2. 토의법

과거 수업방법이 지나치게 주입식이었다는 데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토의법이 수업방법의 개선으로 나타났다. 토의란 대화나 회화와는 달리 비교적 다수인의 집단이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서로 의견을 교환해 가면서 원만하고 바람직하게 해결해 가는 학습의 한 방법이며 이를 통해서 집단 속에서 개인이 자유롭게 의견을 발표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면서 가치 있는 결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를 수 있다.

1) 토의법의 종류

토의법에는 교사 중심의 토의법과 학생중심의 토의법이 있다. 교사 중심의 토의법은 토의식 교수법을 의미하며 비형식적 토의다. 학생중심의 토의는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이 토의를 계획 진행하며 형식적인 토의 방법이다.

(1) 교사 중심의 토의학습 종류(비형식적 토의)

-버즈 학습과 브레인스토밍: 교사 중심 토의, 학생중심 토의, 그리고 강의식 수업에 모두 가능한 방법으로서 단기 토의가 필요할 때 주로 버즈 학습과 브레인스토밍 사용된다. 특히 전체 학급 구성원들의 의사와 독창적 사고방식이 필요할 때 교사 지휘 하에 운영하면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어항식 토의법: 전체 학급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토의하는 방법이다. 어항식 토의는 한 집단이 토의하는 것을 다른 집단이 관찰하여, 관찰한 경험을 토대로 하여 스스로 바람직한 토의 방법을 터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토의 방법은 저학년이나 토의의 초보 훈련에 유리하다. 또한 토의 제목을 유사한 분야로서 조금 다른 각도로 토의해 볼 때 어항식 토의가 좋다.

-장기 분단 편성 방식의 토의법:이 토의 방법은 한 학기 또는 일 년을 두고 장기적인 목적을 갖고 계속 교실내외에서 토의 연구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교호적 집단 토의법: 각 소집단별 인원수를 전체 학급 인원수의 최대경 방근으로 정한다. 각 집단은 동일주제로 토의를 전개하되, 집단내의 인원은 모두 번호를 정해 놓고 일정한 간격의 시간마다 인원을 교환한다. 맨 마지막 구성인원이 바뀔 때까지 계속하여 새로 들어온 조원은 먼저 소집단에서 토의된 내용을 소개해 줌으로써 정보교류를 적극화하도록 한다.

(2) 학생중심의 토의학습 종류(형식적 토의)

학생중심의 토의 활동 시 교사 역할은 관찰자와 질서유지를 위한 안내자로서 토의 전체가 원활하게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뒷받침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하지만, 직접적인 간섭 평가 비평 칭찬 등은 삼가는 것이 좋다. 토의의 승패나 그 책임은 전적으로 교사에게 있으므로 토의 이전 충분한 조언과 지도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배심 토의: 어떤 제목에 대해 대립되거나 또는 다양한 견해를 토의자 3~5명이 배심 의원이 배심 토의되고 의장의 안내로 토의를 진행하는 방법이다. 이 토의는 배심 의원이 미리 모여 토의 계획을 면밀히 해야 된다.

집단토의: 학급 전체가 토의 제목을 설정한 후 소집단으로 나누어 집단토의를 하고 다시 전|체 토의에 임하는 방법이다. 집단토의 시 조 대표는 토의된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학급 전체가 모였을 때 발표하는 방법이다. 토의 장소는 제한이 없다.

집단토의: 버즈 학습과 유사한 점이 있으나, 버즈 학습은 다목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형식적·비형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기 토의인데 비해, 집단토의는 면밀한 계획으로 학생주도하에 수업시간 전부를 활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강연식 토의법: 동일한 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 몇 명을 초청하여 각기 다른 입장에서 그 문제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도록 한다. 이 발표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자는 마지막 토의시간을 마련하여 문제 해결에 임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2~3시간 정도 강연하므로 대개의 경우 2~3일 또는 4~5일 까지도 계획해야 한다. 이 토의법의 특징은 사회자 강연자 청중 모두가 정해진 토의주제에 대해 전문지식과 경험을 소유한 전문가라는 점이다.

공개토의: 공중 집회 장소에서 한 명 또는 몇 명이 연설한 후 이 연설 내용에 대해 청중과 공개토의 질의응답하는 방법으로써 군중이 모인 곳에서 토의가 전개된다는 뜻을 갖고 있다.

원탁식 토의법:10~15명의 인원이 원탁 주위에 둘러앉아 어떤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의하는 것으로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중요하다. 이 토의법은 집단토의와 마찬가지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면접식 토의법: 면접식 토의 또는 대화식 토의라고도 하는데 어떤 문제에 대해 그 분야의 군위자나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을 방문하여 면접을 통해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회의 진행식 토의법: 회의 진행식 토의법은 집단 구성원으로부터 일정한 권한과 임무가 부여된 몇 명의 인원이 집단 전체에 대한 문제를 연구하거나 정책 또는 운영방침을 수립하기 위해 제안된 안건에 찬반 투표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방법이다.

2) 토의법의 장점

① 자기 의견을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함과 동시에 자발성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②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을 배움과 동시에 타인을 이해할 기회가 된다.

③ 토의 구성원 모두가 자기의 중요성 및 존엄성을 재확인할 기회가 된다.

④ 자기 생각에 대한 타당성을 재검증하여 확신을 가질 기회가 되며 이로 인해 자아확립과 자아발전에 도움이 된다.

⑤ 타인의 의견을 듣고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자기 생각을 심화 보충 확대시킬 수 있는 연구적인 태도를 배울 수 있다.

⑥ 자기 의견이 채택되지 않거나 불가능하다고 인정될 경우 집단의 의견을 따르는 민주적 질서의식을 배울 수 있다.

⑦ 자기 의견을 주장할 필요한 설득력 및 타협 등 합의 기술을 배움으로써 공동생활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⑧ 토의를 통해 소속집단에 대한 유대관계 및 긍정적 태도를 갖게 한다.

⑨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일이 발표하는 것과 동등하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토의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다.

3) 토의법의 단점

① 발표 내용보다 발표자에 중점을 두기 쉽고 감정에 흐르기 쉽다.

② 방관적인 태도를 취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다.

③ 소수의 의견이 경시되거나 무시될 우려가 있다.

4) 토의법의 유의점

① 토의 주제는 모든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고 흥미로운 것이어야 한다.

② 토의 전에 토의의 필요성과 토의 예법에 관한 지도가 필요하다.

③ 토의 전에 사회자나 연설자를 위한 교육도 필요하다. 논쟁의 소지가 될 만한 것을 미리 예측하여 논쟁 처리기술 등을 같이 의논 지도하면 좋다.

④ 교사의 역할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어떤 종류의 토의이든 학생의 의사를 존중하고 그들의 권위를 인정해야 한다.

⑤ 토의가 끝난 후 교사는 토의 전반에 대한 논평을 한다. 잘된 점을 장려하고 개선점을 설명해 준다.

⑥ 토의의 목적은 설득시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협동적인 문제 해결에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3. 문제 해결 학습법

문제 해결법은 학습자에게 어떤 문제를 제시하고 그 해결 과정을 통하여 지식·기능·태도 그리고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문제 해결법은 문제가 될 만한 상황을 주제로 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면 검증을 통해 마치게 된다. 문제 해결법을 사용할 때 생각하는 과정에서의 힘인 창의력을 중요시하고 사고력 개발이 그 임무가 된다.

1) 문제 해결 방법의 종류

귀납적 문제 해결법:특수 사실로부터 일반적 원리를 발견하는 방법으로서 논리학에서는 실질적 추리라고도 한다. 즉 여러 상황과 사례를 분석·관찰하여 거기에서 일반적인 공통성을 찾아내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연역적 문제 해결법: 이미 알고 있는 어떤 진리에 근거하여 그 원리를 여러 사태에 적용하고 추론하여 실증하는 방법이다. 연역적 추리는 귀납적 추리에 대립되는 말로서 형식적 |추리 또는 형식 논리학이라고도 한다.

Peirce의 문제 해결법:  IC.S. Peirce는 인간은 어떤 계기와 과정을 거쳐서 깨닫게 되고 배우게 되는지 그 지적인 습득과정을 3단계로 설명하였는데, 그 첫째는 의혹의 단계, 둘째는 탐구 단계, 셋째는 신념의 단계다.

의혹의 단계란 '인간이란 무엇인가?', '이 세상은 왜 이렇게 문제가 많은가?', '나 같은 사람 살 가치가 있는가?' 등 심각한 문제로 고민이 시작되는 단계이며, Peirce의 문제의식을 갖게 되는 단계이다. 탐구 단계란 이러한 문제의식을 생기면 인간의 문제 해결법 마음은 괴롭고 불안해져서 이러한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충동이 생김과 동시에, 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연구하는 단계에 돌입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어느 정도 탐구과정을 거치면 자기 나름대로 '아하'하고 깨닫는 단계가 오는데, 이러한 단계를 신념의 단계라고 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문제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교사가 자극시켜줘야 한다.

Dewey의 문제 해결법:Dewey의 문제 해결방법을 반성적 사고 과정이라고 한다.

① 1단계: 곤란의 감지이다. 즉 어떤 어려운 상황이나 문제에 봉착했을 때 찾게 되는 마음의 자세를 말한다.

② 2단계: 곤란이 감지되면 우리 인간은 그 곤란의 위치와 상황 등을 확인 분석 Dewey의 하는 단계에 달하게 된다.

③ 3단계: 문제에 대해 가능한 해결방안을 생각해내는 단계이다.

④ 4단계: 제안된 해결방안을 발전시켜 보는 단계이다.

⑤ 5단계: 해결방안을 행위로 시도해 보면서 옳은 해결방법인지 아닌지를 검증하게 된다.

Dewey는 정신의 과정을 시행착오의 과정으로 생각하여 문제 해결이란 이것저것 노력해서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것이며, 장애물에 의해서 방해도 받고, 때로는 오히려 분발해 가며 그 난관을 쉽게 극복하기도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인간은 무조건의 시행착오보다는 인간이 갖게 되는 경험을 과학적인 검증과 실험을 통해 해결점을 모색한다고 주장하여 Dewey의 문제 해결방법을 실험주의적 문제 해결이라고도 한다.

Gordon의 문제 해결법

Gordon의 문제 해결방법을 유추라고 하는데, 유추란 논리학의 간접 추리 방법으로 서 유비 추리하고도 한다. 어떤 새로운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비슷한 점을 비교하여 추리해 보는 일을 말한다. 유추의 방법으로

서 Gordon은 탈리 → 거치→ 성찰→ 자율의 네 과정으로 나누었다.

① 탈리 과정: 어떤 문제를 생각할 때 일단 그 문제를 떠나서 좀 더 멀리 서서 통찰해 보는 것을 말한다.

② 거치 과정: 처음에 얻은 해결책은 행동으로 곧바로 시행하지 않고 잠시 두고 마음의 상태와 변화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③ 성찰 과정: 거치 단계를 거친 후 마음을 자유롭게 하여 다급한 마음의 자세를 없애고 차분한 태도로 문제의 전반적인 사실을 성찰해 보는 것을 말한다.

④ 자율과정: 해결책이 구체화되는 단계이며, 실천할 수 있는 단계다.

속성 열거법: 어떤 문제나 사실을 생각할 때 그 자체만을 집중하여서 단편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생각의 폭을 넓게 그리고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어떤 문제나 사실을 생각할 때 그 자체만을 집중하여서 단편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생각의 폭을 넓게 그리고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형태학적 분석법: 어떤 문제를 규명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포괄적이면서도 섬세한 통찰을 할 수 있도록 이끄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머리에 떠오르는 기발한 생각을 종이에 순서 없이 필기하거나 말로 표현하였다가 그중에 옳다고 인정되는 안건을 채택하는 방법이다.

토의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법: 토의 방법을 통한 토의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법, 즉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법이다.

2) 문제 해결법의 장점

① 학습자의 자발적인 활동에 의한 스스로의 힘으로 학습을 해결하는 것은 자율성과 능동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② 생활문제를 학습의 주제로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행동과 직접 경험에 의해 수업이 진행된다. 따라서 수업이 실생활과 유리되지 않는다.

③ 교재의 논리적 체계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자의 심리적 단계에 따라 학습되기 때문에 흥미에 맞고, 이해하기 쉬우며, 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학습이 된다.

④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수업이 된다.

⑤ 협동적인 학습활동을 통해 민주적인 생활태도를 육성한다.

3) 문제 해결법의 단점

① 문제 해결법은 체계적인 기초학력을 기르기 어렵다.

② 수업상황이 어수선하여 일관성 있게 학습이 진행되기 어렵다.

③ 학습의 노력에 비하여 능률이 낮다.

④ 학문적인 지식을 조속히 학습하기가 어렵다.

4) 문제 해결법의 유의점

① 학습자가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② 어떤 문제에 관련되는 관념을 가능한 한 많이 상정시키기 위해 상황을 분석 검토하고, 명료한 가설을 형성시키며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 법칙이나 원리를 상정시킨다.

③ 문제 해결에 대한 여러 가지 시사를 주의 깊게 검토하게 한다. 편견을 피하고, 조급한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하며, 문제 해결의 여러 시사 중에서 조직적으로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부당한 것은 배제시킨다.

④ 결론을 검증하게 한다.

⑤ 사고 과정을 적절히 지도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를 조직하게 한다.

 

 

4. 발견학습

발견학습은 일명 탐구학습이라고도 하며, 기본 교재를 내용으로 하고, 이러한 재발견의 과정을 통해서 탐구적인 사고방법을 학습자에게 형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발견학습의 학습단계

1단계. 사실이나 문제의 파악 단계: 이 단계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구체적인 사실을 관찰하는 단계로서 교사가 구체적인 사실을 제시하여 그것에 의하여 학습자들에게 강한 동기를 주게 한다. 그래서 학습자의 내면에 강한 문제의식이 생겨 사태를 관찰한다. 이때 교사가 관찰하려는 사항을 제시하거나 알맞은 조언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단계. 가설의 설정: 과제 해결의 가설을 세우기 위하여 직관 사고에 의한 결과에 대하여 예측이나 가설을 착상하는 과정으로서 단편적으로 얻은 사항 중에서 여러 형태로 나누어진 불완전한 생각들이 전체 구조의 형태로 성립된다. 그래서 창의적인 직관 사고에 의해서 가설을 이루게 된다. 좋은 가설이 생각나도록 교사는 단서가 될 적절한 자료나 조언을 제공

한다.

3단계. 가설의 검증: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분석과 사고에 의한 원리의 발견 및 가설을 검증하고 개념으로 정착하는 과정이다. 가설 내부에 있는 모순을 시정하고, 논리적으로 정연하게 하며, 또 가설을 사실의 사항에 의해서 점검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를 발전토록 조장하는 것은 교사의 발문이다.

4단계. 실제에의 적용: 이 단계는 결론을 맺고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전환해야 되기 때문에 전 단계에서 성립된 개념은 추상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지식은 현실상황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현장에서 활용해 보도록 연습도 시켜야 한다.

2) 발견학습의 장점

① 다른 학습방법보다 교과내용의 전달이 용이하다.

② 유의미한 학습을 도와준다. 유의미한 학습이란 학습된 내용의 논리적인 관련성이나 구조를 파악하고 있다. 학습된 내용의 이해 및 후속학습을 위한 선행학습경험으로 준비성이나 학습태도가 갖추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③ 학습방법의 학습을 길러 준다. 발견방법에 의해 학습할 경우에는 학생들은 스스로 지식을 탐구하게 된다. 따라서 발견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은 지식을 획득하게 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의 터득, 즉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④ 문제해결력을 길러 준다.

⑤ 학습자의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생활 속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한다.

⑥ 동기유발을 촉진한다.

⑦ 고등정신능력을 길러 준다.

⑧ 학습결과에 대한 희열감을 경험하게 된다.

3) 발견학습의 단점

① 한정된 수업시간의 지도이기 때문에 발견학습에서 다루게 될 내용을 정선하지 않으면 시간 내에 충분히 효과적인 지도를 할 수 없게 되고, 도중에서 끝마칠 우려가 있다.

② 능력차에 대한 배려 없이는 특정의 학습자만의 발견학습이 되기 쉽다.

③ 참다운 지식은 자신의 발견에서 얻어진다고 하지만 실제로 지식은 타인에 의해서 발견되어 전달된다. 참다운 지식의 발견 여부보다 그 지식을 이용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중요시되는 것이다.

④ 발견학습에서 추상적인 개념은 스스로 발견을 통하여 습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교사가 언어의 형식을 통해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5. 협동교수

협동교수는 수업에 있어서 2명 이상의 교사가 팀을 만들어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는 학습자의 조직을 합동수업의 다수 집단으로 만들어 수업계획을 세워서 실시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중소 집단 또는 개별화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협동교수에 있어서 팀에는 팀의 지도자가 있어서 교수-학습과정의 계획에서 평가 그리고 행정에 이르는 전책임을 지며, 그를 보좌하면서 주로 교과지도 임무를 담당하는 상급 교사도 두게 된다.

이러한 협동교수는 ① 우수교사의 혜택을 많은 학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②우수교사에게 적절한 근로조건을 마련해 주기 위해서, ③ 학생들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학습효과를 올리기 위해서 고안된 학습형태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1) 협동교수의 장점

① 대부분의 경우 3~7명의 교사가 팀이 되어 75~225명의 학습자 집단에 대한 교수 책임을 지고 있다.

② 팀을 구성하는 교사들은 각각 다른 수준의 임무를 맡고 상급 교사나 책임자는 교사들보다 높은 보수를 받고 있다.

③ 하급 교사는 상급 교사나 팀의 책임자의 지도·감독을 받으며 적당한 시간 조절을 통해서 다른 하급 교사들이나 팀의 상급 교사들의 교수활동을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④ 협동교수에 있어서는 계획→ 실제 지도→평가과정에서 개별 교사보다 팀에 중점을 둔다.

⑤ 학급 상황에 있어서는 개별 교사의 자율적이고 장의적인 행동을 존중하고 보호해준다.

⑥ 팀을 구성하는 교사들은 각자의 전문적인 배경을 최대한으로 살려서 협동교수의 효과를 높이는 데 이바지한다.

⑦ 협동교수는 학년 한계를 벗어난 교수집단 편성을 추구해 주며, 무학년제 편성은 협동교수를 촉구해 준다.

⑧ 교수집단의 크기와 교수 시간 단위는 수업 목표, 내용, 교수 기계,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⑨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일이 아닌 여러 가지 직무는 보조원에게 맡긴다.

① 협동교수에 있어서는 시청각 매개체의 활용을 최대한으로 한다.

2) 협동교수의 단점

① 하나의 팀을 구성하여 그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협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적당한 교직원을 수성하는 일이 쉽지 않다.

② 팀을 이끌어 나가는 고도의 전문적인 능력을 구비한 팀 지도자를 구하는 일이 어렵다.

③ 초등학교에서 융통성 있는 수업 집단 편성에 난점이 있고, 교과수가 많아지는 중등학교에서는 팀 수업시간표 작성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④ 현존하는 학년별 체제를 흩뜨려 놓는데서 혼란이 있게 된다.

⑤ 현재의 학년에 행정체제 속에 새로운 행정적 역할을 부가하는데서 혼란이 생긴다.

⑥ 개인교사들을 행정적으로 팀에 소속시킴으로써 그들의 자유에 많은 제한을 가하게 된다.

⑦ 팀에 속하지 않은 교사들의 사기저하의 현상이 생긴다.

3) 협동교수의 유의점

① 이 방법을 사용하기에 앞서 팀을 이룰 교사들의 충분한 사전 계획과 준비가 있어야 한다.

② 팀 구성원의 선정에 있어서 일반적인 지도는 물론, 팀의 목적에 각별히 공헌할 수 있는 특정한 교사를 선택해야 한다.

③ 지도 주제를 계획하는 동안 각자가 맡은 일을 제각기 정확하게 확인하여야 한다.

④ 협동교수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 간의 개별적인 접촉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⑤ 협동교수의 구상은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계획 실시 평가의 과정이 명확해야 한다.

 

 

6. 질문법

질문법은 강의법과 마찬가지로 오랜 역사를 가진 교수방법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질의·응답의

과정을 통하여 수업내용을 전개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법은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

용을 전제로 하여 교사의 질문에 학습자가 답변하고 학습자의 질문에 교사가 답변하는 지도과

정을 통해 학습에 대한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1) 질문법의 장점

① 학습내용의 정리 및 정착에 효과적이다.

② 학습에 자극을 주어 활기 있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③ 학습자 스스로가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④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⑤ 교사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이 주어진다.

2) 질문법의 단점

① 질문의 내용을 충분히 생각하지 않고 대답하는 것이다.

② 교사의 계속적인 질문을 기대한다. 그러므로 해답은 연속성이 없이 단답들로 보기 쉽다.

③ 교사 중심으로 되기 쉽다.

④ 자료나 의미에 중점을 두어 대답하기보다 교사의 관심에 초점을 두어 답하려고 한다.

⑤ 우수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되기 쉬우며, 그 외의 학습자들에게 좌절감을 주기 쉽다.

3) 질문법의 유의점

① 학습자 전원에게 응답의 기회를 골고루 준다.

② 학습내용에 이탈된 질문을 하지 않도록 한다.

③ 학습자가 당황하거나 공포심을 갖지 않도록 한다.

④④ 질문의 요지가 명백하고 간결해야 한다.

⑤ 단편적인 질문이 아니고 연속성을 지닌 사고의 정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⑥ 학습자 상호 간의 질문 응답을 억제하지 않는다.

⑦ 질문은 학습자의 경험이나 지식의 범위 내에서 해야 한다.

⑧ 정답일 경우는 칭찬하고, 오답일 경우라도 무시하는 태도를 취하지 말아야 한다.

⑨ 학습자의 질문을 언제나 환영해야 한다.

 

 

7. 시범학습 지도방법

시범학습이란 새로운 기능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보여 주는 동안

학습자들은 관찰과 모방을 통해 할 수 없었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시도하는 학습이다.

1) 시범학습지도의 절차

① 무엇을 시범으로 보여 주며, 왜 가르쳐야 하는지 학습목표를 재확인한다.

② 수업 전에 시범을 연습하고, 어떤 기술을 어떻게 보여 주며, 어느 때 무엇을 어떻게 설명해야 효과적인지 심사숙고하여 철저히 계획한다. 범에 필요한 장비·기기·공구 등을 가까운

③ 시범을 시행할 장소에 좌석배치를 잘하여서 학생들이 교사의 시범을 잘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분명하게 설명해야 하고, 학생은 행동 관찰에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하며, 실내환경과 환기 등에도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④ 어떤 기술을 배우게 될 것인지 먼저 구두로 설명하되, 그 동작에 관한 교과서의 지시나 그림 등을 제시할 수 있으면 좋다.

⑤ 행동시범을 제시할 때 교사는 천천히 단계적으로 하되, 숙련된 솜씨를 보여주고 학생들이 시범동작에 따라서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⑥ 교사의 시범과 학생의 모방을 반복하면서 질의·응답을 통해 완전 이해를 시도한다. 잘못된 동작은 즉시로 지적하며, 이상적인 기술 형태를 재강조하면서 기술 향상에 도달할 때까지 연습을 반복시킨다.

2) 시범학습지도의 단점

시범학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숙련된 지도 기술이 요구된다. 노련미 못한 교사는 시범학습에서 경험 부족과 계획 부족으로 효과적인 수업으로 이끌기 어렵고, 시범만으로 기능습득을 하는 경우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및 사고력 앙양에는 문제가 있다.

3) 시범학습지도의 장점

학생은 무엇을 어떻게 배우든지 그 결과가 즉시 나타나므로 시범학습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방법이다. 학습이 빠르고, 즉시 행동을 수정할 수 있고, 교사와 학생과의 직접적인 만남으로 수업활동이 이루어진다는 점과 개별화 지도가 잘된다는 점이 장점이 되겠다.

4) 시범학습 시 유의점

① 시범자는 시범의 목적과 내용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② 시범은 학습자 전체가 잘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시범은 자세한 설명을 계획한 내용의 순서에 따라 진행하며, 필요에 따라 반복한다.

④ 시범에 필요한 교사는 미리 준비한다.

⑤ 시범 후에 학습자들도 연습할 기회를 갖게 한다.

⑥ 시범에 앞서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⑦ 시범 후에는 평가를 실시한다.

 

 

8. 연습 학습

어떤 새로운 사실을 배워서 완전히 이해 습득하여 내 것으로 만들었다가 필요할 때 즉시 반사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보여 활용할 수 있도록 일정한 정도의 연습을 해야 한다.

1) 연습의 방법

(1) 집중 연습과 분산 연습

연습시간의 분배 방법으로써, 그리고 학교에서 일과를 작성하는 방법으로써 일정한 학습자료를 한 번에 집중적으로 연습시키는 것을 집중 연습이라 하고, 적당한 휴식을 두어 여러 번 나누어 연습하는 방법을 분산 연습이라 한다. 어느 방법이 효과적인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대체로, 집중학습은 연령과 지능이 높은 경우, 그 리고 학습내용이 문제해결력 학습일 경우에 유효하고, 그렇지 낳은 경우는 분산 연습이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다.

(2) 전습법과 분습법

학습자료와 학습 분량을 어떻게 제시하여 연습시키는지 그 제시방법에 때라 전습법과 분습학습으로 나누어진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학습내용을 한꺼번에 전체적으로 그 윤곽을 파악시킨 후 하위 과제를 지도하는 방법을 전습법이라고 하고, 학습내용을 몇 개의 하위 과제로 나누어 처음부터 순서대로 하나하나씩 가르쳐 나가는 것을 분습법이라고 한다. 분습법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순수한 분습법: 즉 단순 분습법으로써 학습재료의 각 ①부분 일정한 학습 수준에 달하기까지 따로따로 학습하고 그 후에 모든 부분을 합쳐서 학습하여 일정한 표준에 이를 때까지 학습하는 방법이다.

반복적 분습법: 부분 ①을 학습하고 다음에 부분 ①을 포함한②를 학습한 반복적 분습법 다. 그것이 끝나면 다음에는 부분 ①과②를 합해서 ③을 학습한다. 이와 같이해서 모든 분량을 학습하는 방법이다.

점진적 분습법:전진적 분습법이라고도 한다. 즉 부분과 부분②를 따로 학습하고, 다음에 부분①과 부분②를 동시에 학습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일정한 학습목표에 달하면 다음에 부분 ④를 학습하고, 그것이 끝나면 앞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부분①,②,④를 동시에 학습한다. 이와 같이 해서 앞으로 전진해가는 학습이다.

2) 연습 학습의 유의점

① 연습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② 연습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연습 결과가 주는 의미를 깨달아 학습의욕을 고취시켜야 한다.

③ 학습자의 선행 경험과 이해도를 기초로 하여 실습시키도록 한다. 특히 개별화 학습이 잘 이루어지도록 개인차에 따란 지도계획이 있어야 한다.

④ 연습 학습에는 여러 가지 연습방법이 있고, 기능에도 유사한 분야가 많으므로 다양한 방법을 배움으로써 유사한 분야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기능을 동시에 연습하는 것은 혼란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한 가지 기능을 완전히 연습한 후 다른 기능을 연습시키는 것이 좋다.

⑤ 재생의 유효성과 정확성의 유의하며, 점차로 재생의 속도와 정밀도에도 관심을 두어야 한다.

⑥ 기능 학습이 바로 되지 않은 경우 틀린 이유를 스스로 찾도록 하여 교정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즉각 교정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왜냐하면 실기는 초기 훈련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9. 구안 학습법

구안 학습방법은 교사의 지도와 동시에 학생이 생활에 기차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를 설정 계획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방법이며, 학생중심의 교육활동이 보장되고 이상과 현실을 연결해 준다는 점과 융통성 있는 학습지도를 장려한다는 점에 그 가치가 있다. 문제 해결법은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사고 과정이 중요한데 비해, 구안 학습법은 유 목적적이고 현

실적·실제적 활동이 중요하다.

1) 구안법의 분류

구성 구안법 :학생으로 하여금 계획 구성 실현을 경험하도록 하는 학습이다.

향락 구안법 :기쁨이나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이다.

문제 구안법 :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이다.

학습 구안법 :일정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학습이다.

2) 구안법의 장점

① 구안법은 학생의 흥미에서 출발하는 학습 방법으로 학습동기가 좋다.

② 이론과 실제, 지식과 경험,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을 연결할 기회가 되므로 산 교육이라 할 수 있다.

③ 작업을 통해 인내심, 협동정신, 책임감 및 성취에 만족감을 경험하게 된다.

3) 구안법의 단점

①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시간과 노력 낭비로 끝낼 수 있다.

② 일부 우수한 학생의 독점이 가능하다.

③ 구안 학습은 학생의 자유가 보장되므로 작업 과정상 무질서해져서 관리상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4) 구안법 지도상의 유의점

① 주제는 학습자들의 요구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② 계획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세우는 습관과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한다.

③ 사용할 도구나 재료는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여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④ 주제는 단편적인 것이 아니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발전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⑤ 주제는 학교의 조직이나 계획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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