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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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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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장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제1절 교과 중심 교육과정

1 형식 도야 이론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형식 도야 이론에 기초한다. 형식 도야 이론은 19세기의 능력 심리학에 근거하는 것으로서 이 이론에 따르면 우리의 정신은 지각, 기억, 추리, 상상, 감정, 의지 등과 같이 뚜렷이 구분되는 6가지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형식 도야 이론에서의 형식이란 바로 이 심근을 뜻하는 것이며 형식의 도야란 곧 6가지 심근의 연마를 뜻한다. 형식 도야설은 능력 연마설이라고도 불린다.

 

2. 7자유과

형식 도야를 목적으로 하는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특별히 도야의 가치가 큰 교과를 가르칠 것을 제안하였다. 이들은 형식을 도야하는 데 있어서 도야의 가치가 큰 교과로 7자유과를 들고 있다. 7자유과란 바로 문법, 수사학, 논리학, 대수, 기하, 천문학, 음악 등이다. 이들 과목은 우리의 심근을 도야하는데 필요하며 가치가 매우 높다고 본다.

 

3. 형식 도야 이론에 대한 비판

형식 도야가 중요한 교육목적이 될 수 있는 것은 도야된 형식이 전이되기 때문이다. 형식 도야는 당장 직접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 바람직하고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제임스와 손다이크가 실시한 전이가 과연 제대로 이루어지는가를 확인하는 실험을 한 결과 기억의 전이가 이루어진다고 하는 사실을 입증하지 못하는 결과를 주었다. 때문에 능력에 대한 전이가 일부 부정되고 있기도 하다.

제2절 경험 중심 교육과정

1 경험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의 변화를 초래한 원인은 그 당시에 나타난 학습자 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이나 산업화의 영향으로 인해 사회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당장의 생활 문제를 해결해야 했던 미국의 역사적인 상황은 실용주의 철학을 탄생시켰고, 이 철학의 영향으로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생겨났다. 실용주의 철학은 듀이에 이르러서 완전한 교육개혁으로 전개되었는데, 듀이와 그의 신봉자들에 의한 교육개혁운동이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확립시켰다.

 

2.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자들은 체계적인 지식 교육보다는 현재 당면하고 있는 학습자의 흥미나 필요. 생활 적응, 효율적인 사회적 기능 등을 중심으로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런데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이들 가운데서 어떤 것을 특별히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네 가지 교육과정 이론으로 나타났다. 활동 분석 중심 교육과정, 사회기능 중심 교육과정, 청년 욕구 중심 교육과정, 항상적 생활장면 중심 교육과정이 그것이다. 이들은 각각 성인들의 활동, 사회적 기능, 청소년의 필요와 흥미, 항상적 생활장면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교육과정은 모두가 생활 적응을 교육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1) 활동 분석 중심 교육과정

활동 분석 중심 교육과정은 19세기 말부터 1910년대까지 일어난 각종 새로운 교육연구와 듀이의 경험론, 그리고 학교 인구의 증가와 중등 학제의 개혁 등을 배경으로 생겨났다. 이 시기에는 제임스, 홀, 카텔, 손다이크 등이 심리학 연구와 대학 부설의 실험학교 연구를 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인간의 생활 경험과 활동에 기초하는 이론으로서 1910년대 말에 생겨나 1920년대에 크게 발전하였다. 활동 분석 중심 교육과정은 가장 바람직한 수준에서의 인간의 생활 활동을 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표로 삼는다. 학습자로 하여금 미래에 훌륭한 성인이 되어 그들의 활동을 잘 수행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은 인간의 생활 활동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그러한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이때 역할을 보다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었다.

2) 사회기능 중심 교육과정

이 교육과정은 학교를 하나의 사회적 기관으로 여기면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하는 데 두었다. 대표적인 사회기능 중심 교육과정 학자에는 카스웰과 캠벨 등이 있다. 이들의 목표는 학교가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사회적 기능을 보다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3) 청년 욕구 중심 교육과정

청년 욕구 중심 교육과정은 청소년의 필요를 교육과정의 기초로 삼아 이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교육협회의 교육관과 그들이 이루어낸 8년 연구에 기초해서 개발되었다. 청소년의 필요를 기초로 교육과정을 결정할 것을 제안하는 청년 욕구 중심 교육과정은 아동과 청소년의 필요를 개인생활, 사회 내의 직접적 인간관계, 사회 시민 관계, 경제관계 등의 분야로 나누고 이들 각 분야에서의 필요를 다시 상세하게 열거하여 그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4) 항상적 생활장면 중심 교육과정

스트라트 메이어를 중심으로 한 콜롬비아대학의 교육과정 연구팀이 항상적 생활장면 중심 교육과정을 탄생시켰다. 이들은 항상적 생활상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는데, 항상적 생활 상태란 학습자의 경험 배경이나 성장단계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이 당면하게 될 공통적인 생활상태를 가리킨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민주적 가치, 민주사회 시민의 기능 개발, 학습자의 일상 생활, 문제 해결, 학습자 및 학습과정 등을 교육목표에서 강조하고 있다.

 

3.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공헌과 비판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교육과정 분야에 끼친 공헌은 무엇보다도 교육과정 연구를 전문적인 연구분야로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공적은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 조직 유형을 개발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교육과정 분야에 남긴 이러한 공적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지나치게 학습자의 흥미나 필요만을 중요시하고 체계적인 지식 교육을 소홀히 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제3절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1960년을 전후로 발생한 교육과정 이론으로서 생활 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체계적인 지식 교육을 소홀히 한 결과로 생겨난 교육과정이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문, 즉 지식의 본질에 대한 탐구와 그것의 교육적 가치를 찾는 일을 교육과정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았으며 교육과정의 결정은 이에 기초한다.

 

1 지식의 구조

1) 지식의 구조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하여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자고 한다.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기본 개념, 일반적 원리, 아이디어 등을 뜻한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서 한 분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 등을 뜻한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서 한 분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완전히 통달하도록 하는 것이 이 교육과정의 목적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개발해야 하는데 한 교과의 지식의 구조는 그리 많지 않다.

2) 일반적 전이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는 것은 낱낱의 개별적인 현상들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르치는 것이어서 겉으로 보기에는 서로 다른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이미 알고 있는 원리의 한 가지 특수한 사례에 불과하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을 우리는 일반적 전이라고 하는데, 이는 지식의 구조를 가르쳤을 때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라고 할 수 있다.

3) 지식의 구조가 갖는 4가지 이점

지식의 구조를 가르칠 경우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이점이 있다. 첫째,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면 교과를 훨씬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둘 때, 개별적인 현상을 지식의 구조로 학습할 경우 그것을 기억하기가 쉽다. 셋째, 기본적인 원리나 개념에 대한 이해는 일반적 전이를 가능하게 한다. 넷째, 고등 지식과 초보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4) 발견학습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방법으로는 발견학습의 방법이 제안되는데 이는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모든 지식을 다 가르칠 수 없다고 하는 인식 때문에 나타난 것이기도 하다. 발견학습에서는 특수한 명제에서 일반적 명제를 학습자 스스로가 발견하도록 하거나 아니면 발견하기 바라는 원리를 교사가 문제 생황으로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학습자 스스로 원리를 찾아내도록 한다.

5) 나선형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를 발견학습의 방법으로 가르칠 것과 함께 그것을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조직할 것을 제안한다. 교육과정의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언제, 어떤 순서로 어느 정도까지 가르쳐야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에 대한 연구는 주로 발달심리학에 기초한다. 즉, 발달의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조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6) 교육의 과정 재음미

1959년 '교육의 과정'에서 지식의 구조를 가르칠 것을 제안한 브루너는 그 후 10여 년이 흐른 1970년에 '교육의 과정 재음미'라고 하는 짧은 글에서 자신의 이 제안을 회고하였다. 자신의 제안은 참으로 단순하고 순진한 생각이었다는 것이 회고의 요지다.

2. 지식의 형식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브루너로 대표되지만 이 외에도 브라우디와 지식을 6가지 의미의 영역으로 구분한 피닉스 그리고 영국의 대표적인 학자인 피터스와 허스트가 있다. 피터스와 허스트는 지식을 7가지의 형식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면서 학교는 이 7가지의 지식의 형식을 가르쳐야 한다고 한다. 또한 피터스는 교육의 개념을 분석하면서 교육받은 구체적 상태로서 지적 안목을 갖춘 상태를 제시하고 있다.

1) 7가지 지식의 형식

지식의 형식은 지식과 경험의 제 양식으로도 불리는데 이는 인간의 경험을 각각의 고유한 개념과 검증 방식에 따라 구분한 것으로서 7가지가 있다. 첫째, 형식 논리학과 수학은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관계를 도출하는 개념들을 포함한다. 둘째, 자연과학은 확실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 가설을 수립하고 가설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우리의 감각기관을 통한 관찰에서 확보한다. 셋째, 자신과 다른 사람의 마음에 관한 이해에 관련하는 지식은 심리학, 사회학, 역사학 등이다. 넷째, 도덕적 판단에 관한 지식은 무엇을 해야 한다. 옳지 못함, 의무 등과 같은 개념을 포함한다. 다섯째, 심미적 경험에 관련한 지식은 상징적인 표현 형식을 사용한다. 그리고 그것은 언어적인 표현에만 국한하지 않는다. 여섯째, 종교적 주장에 관련한 지식은 현재까지도 지속되어 내려오는 전통적인 형식의 지식이다. 일곱째, 철학적 이해에 관련한 지식은 유일하게 이차적인 개념들을 포함한다.

2) 지적 안목

피터스는 지식의 형식을 배우고 나서 그것을 내면화한 상태 또는 지식의 형식 안에 들어가 있는 상태를 지적 안목으로 설명한다. 그것은 바로 학습자를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인간다운 삶의 형식에로의 성년식이다. 그의 교육에 대한 개념분석에 따르면 교육의 개념 안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있다. 규범적 측면, 인지적 측면, 과정적 측면이 바로 그것이다. 그는 '윤리학과 교육'에서 교육의 개념을 이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교육의 규범적 기준, 인지적 기준, 과정적 기준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의 개념이 갖는 규범적 기준이란 교육은 윤리적으로 바람직한 상태를 전제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인지적 기준은 교육이 가치 있는 것을 실현한다고 했을 때 그 구체적인 내용, 예를 들면 지적 능력의 개발 또는 인격의 도야 등을 명시하는 것이다. 셋째, 과정적 기준이다. 과정적 기준이란 교육방법에 관한 기준으로서 교육은 그 방법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것이라야 한다는 뜻이다.

제4절 인간 중심 교육과정

그동안 소홀히 하였던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지적 측면과 함께 정의적 측면을 고루 발달시키는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은 감정과 느낌, 그리고 자아개념 등과 같은 정의적 측면의 교육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1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제 관점

1) 인본주의적 관점의 인간 중심 교육과정

심리학적 관점의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은 무엇보다도 인본주의 심리학에서의 인간 이해에 기초한다고 할 수 있다. 매슬로우와 로저스는 대표적인 인본주의 심리학자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현대 철학의 한 주류라고 할 수 있는 현상학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경험의 주관적 조건을 형성하는 동기, 감정, 자아개념 등에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에서 각 개인에게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이들은 교육이 지나치게 인지적 측면만을 강조한 결과, 지적 교육으로 편중되는 것에서 탈피하여 정의적 측면에서의 교육과 건전한 자아개념의 형성,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의 발달, 정서 교육 등을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학교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습자가 전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2) 사회학적 관점의 인간 중심 교육과정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인간 중심 교육과정을 제안하는 사람들은 사회 재건 중심의 교육 과정론자들 가운데서 비판적 교육학자들과 관련된다. 홀트, 일리치, 코졸 들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학교교육이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것으로 흘러서 수동적이고 소외된 인간을 길러내고 있다고 한다. 학교는 단순히 개인적, 심리적인 발달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에 타인과 더불어 사는 방법이나 사회적 환경의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을 포함시킬 것을 제안한다.

 

2.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학습

피터스는 교육을 받았다는 것은 목적지에 도달했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시각을 갖고 여행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따라서 학습활동이 평가나 결과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시작이나 소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교육이나 가치 확립의 과정에서 사회나 학교의 억압이 없어야만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습을 강요할 수 없다. 학습은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한 교과를 통해서 이루어지거나 또는 학습하는 내용이 자신과의 개인적인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교사의 설명은 단지 문화를 설명하고 항해의 원리를 밝혀주는 데 중요한 수단일 뿐이다.

 

제5절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1970년대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는 교육과정의 문제를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과정과 같이 학교만의 문제로 간주하기보다는 더 넓은 사회적 맥락에서 그 개선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는 시각을 갖도록 하였다. 이러한 관점이 1970년대 이후 교육과정 재 개념주의라고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탄생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1. 교육과정 재 개념주의 등장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에 대하여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1970년대 들어 새롭게 등장한 교육과정 학자들을 우리는 재개념주의자라고 한다. 이들은 교육과정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시도하면서 교육과정의 개념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 탐구에 대한 새로운 시도는 맥도널드와 휴브너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의 역사적 뿌리는 1920~1930년대에 사회 개조론 적입장을 취한 카운츠와 러그 등에 있다. 새로운 접근에서의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움직임이 구체적이면서도 집단적으로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1973년 이후부터 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자들의 시도는 각자가 서로 다른 학문적 배경을 갖기 때문에 그 관점과 접근방식에서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이들 모두가 전통적인 교육과정에 대하여 비판적인 시각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의 의미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적 사고와는 전혀 다른 시각과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재개념화 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라는 용어는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교육과정의 개념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정립하고자 하는 피나와 그루멧은 교육과정의 어원을 코스를 달린다는 의미로 이해하기보다는 코스를 달리는 동안에 학습자가 겪게 되는 개인적 경험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공헌과 한계

공헌에 대하여 살펴보면 우선 첫째로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주의적 접근은 전통적인 교육과정 연구와는 달리 연구 영역을 확대시키는 공헌을 하였다. 둘째로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주의적 접근은 교육과정의 연구 영역을 확대하는 것 외에도 교육과정의 연구방법이나 접근방식을 변화시켰다는 공헌을 하고 있다. 그러나 새롭고 다양한 재개념주의자들의 연구는 그들이 교육과정에 공헌한 바가 있음에도 아직 비판에 따른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즉, 이들의 연구에서는 무엇을 가르친다거나 어떻게 개발해야 한다고 하는 어떻게 구체적인 교육과정 이론이나 교육과정 모형을 찾아볼 수 없다.

4.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유형

재개념주의적 접근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우선 첫째로 기술공학적 모형의 탄생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는 역사적 비판, 둘째, 교육목표에 대하여 비판을 가하는 미학적 철학적 접근, 셋째,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에 관한 정신분석학적 비판, 넷째 교육과정의 사회 정치적 성격에 관하여 비판하는 사회 정치적 접근이다.

1) 사회 정치적 접근

교육과정의 결정은 학교가 속해 있는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접근은 교육과정의 사회적, 정치적 성격을 파헤치면서 한 사회의 사회 정지적 구조가 교육과정 결정에 끼친 영향력을 비판한다.

2) 역사적 비판 접근

역사적인 비판은 타일러 류의 교육과정 연구가 현재까지도 가장 지배적인 교육과정 유형으로 자리 잡게 된 배경과 함께 그것의 허점을 들추어낸다. 이 접근은 전통적인 타일러 류의 교육과정 모형을 기술공학적인 모형이라고 하면서 이 모형의 탈역사성, 탈사회성을 비판한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자들 가운데서도 역사적 비판 접근을 하는 이들은 기술공학적인 합리성을 표방하면서 지금까지도 지배적인 교육과정의 전통으로 자리 잡고 있는 20세기 초기의 과학적인 교육과정 구성에 대하여 비판하고 있다.

3) 자서전적 접근

자서전적 접근은 실존적, 현상학적, 정신분석학적인 것에 토대를 두고 있다. 이들은 학습의 결과나 학업성취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자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교육의 정신적 영향력에 관심을 둔다. 이들은 학습자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자서전적 방법을 사용한다. 이들의 비판은 학교교육으로 인한 비인간화 현상이나 정신적 황폐화 현상에 관심을 두고 있다. 피나는 학습자가 교육경험을 분석하여 자신의 실존적 의미를 찾는 작업을 구레레의 방법론이라고 불렀는데, 이 방법에는 희귀, 전진, 분석, 종합의 네 단계가 있다.

4) 현상학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은 학습자 개인의 교육적 경험의 질과 본질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접근은 즉각적이고 감각적으로 나타나는 경험을 중요시한다. 휴브너, 그림, 맥도널드 등이 대표적이다. 현상학은 경험을 보다 깊이 있고 진실되게 이해하려고 하는 체계적이고 엄격한 노력이다. 현상학은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를 거부한다. 현상학자들은 어떻게 현상이 개인의 살아 있는 경험 안에서 그들 자신을 나타내는가에 관심을 둔다. 현상학적 접근방식은 전통적인 교육과정 연구를 질적으로 평가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 중심(통합 중심) 교육과정처럼 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해봤는지를 시대로 알아보았습니다. 시기마다 교육과정이 어떤 배경에서 어떻게 등장하였는지부터 그 교육과정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간단히 적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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