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구성/ Tyler의 목표교육 중심과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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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과정 구성/ Tyler의 목표교육 중심과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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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구성

1. Tyler의 목표 교육 중심 과정

-Tyler 교육과정 개발이나 수업 성계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 경험의 선정, 학습 경험의 조직, 평가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교육내용의 조직, 교육과정 시행과 평가 4가지가 교육과정 설계하는데 포함되어야 한다즉 교육목표의 자원을 가지고->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 사회의 필요와 요구, 교육전문가의 견해를 고려하여 잠정적인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교육철학적 기준과 학습 심리학을 기준으로 목표를 걸러낸다.(교육목표가 가치 있는가를 살펴보고 학생 발달단계에 적합한 내용인가, 교육목표가 실행 가능한가 등을 점검)-> 교육목표 수립->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평가-> 

-간단히 보면, 목표->내용선정->목표-> 내용 선정-> 내용 조직-> 평가->평가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교수학습과정이 없다. 학습의 실제가 없다.

(Taba 모형=모형=일반 모형은 목표-> 내용선정->교수학습->평가)

1)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목적: 교육의 방향 또는 중점을 일반적,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가치 규범적(교육목적> 교육목표)(교육목적>교육목표) 큰 방향을 제시하는 것.

② 교육목표: 교육의 과정에서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시하는 것. 구체적 행동 형성의 수단. 세부적인 것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료한 용어로 진술해야 한다. 표괄적, 일관성, 실현 가능성인 목표를 세운다. 모든 교육활동 속에 내면화할 수 있어야 한다.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정 가능해야 한다.

목적과 목표의 구분: 목적은 큰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고 목표는 구체적인 행동들 세부적인 것을 추구한다.

2) 교육내용의 선정

① 내용의 타당성과 유의미성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얼마나 본질적이고 기본적인지 얼마나 의미 있는 내용인지 고려한다.

②내용의 일관성

설정된 교육목표가 지시하는 내용을 말한다.

③ 내용의 교수, 학습 가능성

학생이 배울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선정한다.

 일 경험 다 목표 달성

하나의 경험을 여러 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좋다.

교육내용이 그 목표 달성과 동시에 다른 목적 달성에도 기여한다면 더 좋다.

일 목표 다 경험 활용

하나의 교육목표를 위해 다양한 경험을 활용한다. 창의성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한다.

 내용의 내적, 외적 관련성

학문 내 다른 내용과 상호 유기적 관계가 있으면 더 좋다.(수학의 비율을 사회의 척도와 연계 학습)

3) 교육내용의 조직

① 계열성의 원리(종적)

교육과정 내용이 제시되는 시간적 순서를 말한다.

같은 내용이 수준을 열거하여 반복하는 것(1차 방정식-> 2차(1차방정식-?2 방정식)

② 계속성의 원리(종적)

중요한 학습내용을 상당기간 반복하는 것(일정 부분을)(일정부분을)

③ 통합성의 원리

교육내용의 연걸, 통합된 경험을 제공한다.(수학에서 비율을 가르쳤다면 사회교과에서 축적을 배우는 것)

4) 교육과정 시행과 평가

①교육과정의 시행

교수, 학습 또는 수업

수업 목표-> 사전평가-> 수업 절차-> 학습평가

교육과정의 평가

교육과정 개발단계의 제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정보를 수집, 판단, 활용하는 과정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가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여부를 판단, 결정

 

2. 교과서

협의의 관점(중고학년. 좁은) 광의의 관점(대학. 넓은. 요즘 관점)
반드시 일정한 교육내용 교육내용 필수와 선택
학교교육내용: 가장 옳은 것 문제해결 위한 하나의 대안(절대적인 것이 아닌)
누구나 일률적으로 습득 교육내용 새롭게 수정가능
교육내용을 담은 유일한 것(중심적인 것) 학습을 위한 자료 중 하나
교육과정과 동일시(전체를 다 배워) 교육과정 전개를 위한 자료
교과서 해석, 이해 중요 교과서 활용 문제해결 중요
평가는 교과서 내용 수업, 평가는 내용에 한정되어 있지 않음

   

1)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포함

-1종 교과용 도거(국정): 교육부가 직접 집필, 수정, 인쇄, 발행, 보급

-2종 교과용 도서(검정): 일반 저작자나 출판사가 출원한 도서를 교육부 검정 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허가

(교과서 박물관 홈페이지 참고)

-국정제를 원칙, 검인정제는 보조수단으로 삼는다.

-문제점

①국가가 교육내용을 독점

②교과서 개발 자체가 교사, 학생, 학무에게 폐쇄된 것

③중앙집권적 성격: 대도시 중산층 문화를 나타냄

④졸속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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