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발문/ 발문방법/ 발문 내용
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사의 발문/ 발문방법/ 발문 내용

728x90
반응형

1. 발문의 의미

발문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유발하여 새로운 추구나 발견 또는 상상의 확대를 하도록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문제의 제기를 말한다. 문제 해결로 안내하고 보조하는 물음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지식의 습득과 지적 기능의 계발을 촉진할 수 있는 가치로운 수업 요소 중 하나이다. 질문과는 다른 성격이다. (질문, 기억재생을 위한 물음으로 평가적 성격을 가짐)

 

 

2. 발문의 목적과 요건

1) 발문의 목적

학생들이 대답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특수한 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게 하는 목적을 가진다.

_Burton이 제시한 발문 목적

① 분석 비교 정의 해석 판단을 요구하므로 반성적 사고의 자극

② 올바른 이해와 태도의 계발

③ 평가력과 평가 습관의 계발

④ 개인 또는 학습집단의 정보, 지식의 배경, 흥미, 성숙도의 판단

⑤ 흥미의 유발, 목적의 환기, 정신자세의 계발

_Carin이 제시한 발문 목적

①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유발 및 흥미 유발

② 학생의 준비도 평가와 학습과제 확인

③ 비판적 사고 기능과 탐구하는 태도 계발

④ 사전학습의 요약 및 복습

⑤ 새로운 관계성의 탐구를 통한 통찰력의 육성

⑥ 수업 목표 달성의 평가

⑦ 학생들 스스로 지식을 추구하도록 자극

_Hyman이 제시한 발문 목적

① 특정 학생을 수업에 참여시키기 위하여

② 학생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③ 학생의 주의를 끌기 위하여

④ 어떤 주제에 대한 학생의 지시를 테스트하기 위하여

⑤ 학생의 약점을 진단하기 위하여

⑥ 딱딱한 분위기를 없애고 토의의 진행을 위하여

⑦ 학생에게 자신의 능력을 친구들 앞에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하여

⑧ 어떤 문제를 설명할 기회를 만들기 위하여

⑨ 수업결손학생을 위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 확인하기 위하여

①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주기 위하여

 

2) 발문의 요건

-명확성과 간결성: 뜻이 분명하고 알아듣기 쉽고 간략한 용어가 좋다.

-반성적 사고의 자극: 지적인 도전감과 함께 탐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자극적인 것이 좋다.

-지적인 능력 수준에의 적절성: 학습자의 지적 수준에 맞춘 적절한 수준의 발문을 해야 한다.

-생활 경험에의 관련성: 학습자들의 일상적인 생활 경험과 관련될 수 있는 내용의 발문을 해야 한다.

-발문의 이중성 금지: 2개 이상의 해답이 될 수 있는 발문은 원칙적으로 좋지 않다.

-발문의 목적성: 분명한 목적을 지닌 발문이 좋다.

-발문의 대상: 학습자 전원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반응형

2 교사의 발문에서 유의사항

① 학습자의 성적을 알아보려는 발문 X

② 학습자의 약점 건드리는 발문 X

③ 특정의 학습자를 의식하거나 대상으로 하는 발문 X

④ 동일한 학습자에게 반복되는 발문 X

 

 

3. 발문의 유형

발문을 분류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대부분은 발문에 대답하기 위해 학습자가 거쳐야 하는 인지과정을 기초로 하여 범주를 구성한다.

각각의 이론에 따른 분류

-사실 발문: =기억 발문=재생적 발문/ 일정한 사실을 기억했는지 확인 발문

-사고 발문: =문제 발문/ 사고를 자극하여 일정한 문제의 해결을 시도하는 발문

-추론 발문: 일정한 정보를 사용하여 분석·종합 구분 비교·대조 등을 요구하는 발문

-적용 발문: 새로운 사태나 원리나 원칙을 적용 예언 이론화하는 것을 요구하는 발문

-수렴적 발문: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의 범주 내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요구하는 발문

-확산적 발문: =발산적 발문/ 지금까지 없었던 것을 새롭게 생각해내는 것을 요구하는 발문

-평가적 발문: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발문

-개시적인 발문: 강의 바로 전에 학습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며 흥미를 유발

-초점을 맞추기 위한 발문: 배우고 있는 특정 내용에 집중하도록 던지는 질문

-사고의 차원을 끌어올리는 발문: 특정한 수준에서의 충분한 토의가 이루어진 다음, 그 토의 수준을 전보다 한 단계 높이려고 할 때 사용

-사고를 확장시키는 발문: 사고의 양을 충분히 연습시키기 위한 질문

-부가적인 보조 발문: 던져진 질문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아직도 모호함을 느끼고 있을 때 추가적으로 던지게 되는 질문

728x90

 

4. 발문 내용의 구성

1) 교재에 관한 연구와 발문

교육내용에서 중심적인 재료가 되는 것은 각 교과마다의 교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발문 내용에 관한 연구는 그에 앞서서 교재에 대한 적절한 분석과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발문이란 교재와 학습자와의 적절한 만남을 이어주는 매개적 역할을 한다.

① 교재 자체에 관한 이해와 연구

② 교재와 지도 목표와의 관련하에서의 연구

③ 교재와 학생과의 관련하에서의 연구

④ 교재의 수업과정에 있어서의 재연구

⑤ 교재의 수업 후에 있어서의 재연구

 

2) 발문 내용의 정선과 구조화

(1) 발문내용의 선정

수업의 목표를 향해 중요한 요소가 되는 주발문과 이를 보조해 주는 보조적 발문이 정선되고 또 이들은 구조화되어야 한다. 주발문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의 일반적인 관점은 아래와 같다.

① 수업의 목표와 결부된 뚜렷한 목적을 지닌 발문이어야 함

② 교재에 대하여 학생들이 곤혹 의문 놀라움 저항 모순 등의 의식, 즉 학생들을 불확실성의 상태와 곤란한 상태에 유도하는 문제성을 지닌 발문이어야 함

③ 발문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고 활동이 기대되는 확산적 발문이어야 함

(2) 발문 내용의 구조화

발문이란 '하나의 물음'으로서 발문의 기능은 '일련의 발문' 가운데서 그 위치가 분명해진다. 유기적인 연계가 유지되어 수업 목표를 향해 일관되게 결집되어야 비로소 성과를 거둔다.

(3) 발문 내용의 구성 절차

-수업 목표 설정: 교육목표는 내용과 행동의 두 면을 모두 포함해야 하고, 행동면의 진술은 그 변화를 인지할 수 있을 만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학습과제의 줄거리 잡기: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학습과제에 대한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계열을 잡아 보는 것이다.

-발문 내용의 구성: 분석된 학습과제의 줄거리에 따라 발문 구성, 탐구적 사고를 자극하여 학습자들 사이에 일문다답의 활동이 활발해질 수 있을 정도가 좋다.

 

 

5. 수업에 있어서 발문과 학업성취

수업의 출발점에 있어서 학습과제의 제시를 위한 발문 활용

수업의 종결단계에 있어서 학습과제를 총괄하고 확인함을 위한 발문 활용

차시 수업에 있어서의 과제 제시 위한 발문 활용

_발문의 양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① 교사의 발문 양이 많을수록 학생의 학습이 더욱 촉진된다. (발문의 수준이나 형태가 비교적 전문성을 유지한다는 것을 전제)

② 높은 수준의 발문은 높은 수준의 정신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

③ 교사의 높은 수준의 발문과 그에 따르지 못하는 학생들의 응답능력의 괴리현상이 일어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