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어원/ 교육과정 변천/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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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과정/ 교육과정 어원/ 교육과정 변천/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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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의 어원적 의미

Curriculum: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되었다. (‘달리는 코스’, ‘경주 코스를 의미)

아동이나 학생이 일정한 목표를 행해서 달리는 과정 즉 일정한 순서로 배열된 학습의 코스를 말한다. 단지 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내용이나 경험 내용을 의미한다.

 

2.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

교육과정: 학교 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그 효과를 높이는 수단이다. 사회 속의 학습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찾고, 더 나은 배움과 더 나은 삶을 열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면 좋을까를 묻고, 이에 대해 심사숙고하여 답하고 계획하며, 이를 전문적으로 실천하고 질 높은 성과를 노리는 총체적인 과정을 말한다.

 

3. 교육과정 결정의 3요소

1) 사회: 유용성, 교육과정의 유지와 적응, 사회 발전과 개선

2) 학습자(개인): 발달, 적성, 능력, 진로. (학습자들의 요구 등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해야 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성취능력, 학습발달 등을 고려하여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과정이다.)

3) 교과(학문): 교육내용, 포괄성(하나의 과목은 모든 관련 분야를 다 포함해야 한다. 언어를 가르칠 때 고전을 빼고 가르친다는지 등), 정확성(단고 있는 내용이 정확해야 한다), 논리성( 내용이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아야 한다. 덧셈을 먼저 배우고 곱셈을 하는 등).

*사회요구와 학습자의 요루를 교과의 포괄성, 정확성, 논리성 이 3가지를 만족시켜 전달하는 것이 교과이다.

 

4. 교육과정의 다양한 모습

1)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분

공식적 교육과정(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교사가 의도하고 계획한 교육과정이다.

-가시적, 표면적 교육과정이다.

-바람직한 것을 의도하여 교육하며 지적인 것을 배우게 된다.

②잠재적 교육과정

-교사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것이다.(수업을 통해서 또는 은연중에 배우게 되는, 바람직하거나 그렇지 않은 교육까지 모두 표함)

-무의도적 교육과정이다.

-학교의 역기능 잡으려다 드러난다. (장학사들이 오기 때문에 학생에게 적극적으로 하라는 그러한 편법 등).

-비교육적, 반 교육적인 잘못된 교육결과이기 쉽다.

-태도나 가치를 더 많이 배우기 때문에 오래가는 문제점이 있다. (정의적, 생활태도, 가치 등을 배운다.)

③영(null)교육과정

-Null: 돌대가리, 텅 빈 교육과정

-무형의 형태로 존재하는 교육과정이다.

-학교에서 소홀히 하거나 공식적으로 가르치지 않은 지식, 사고 양식, 가치, 태도, 행동양식, 교과 등으로서 학습자들이 아직 경험하지 못한 것을 말한다.

-선택성과 배재성이 포함된다. (선택성: 교과서에는 없지만 교사가 가르쳐야겠다고 마음속으로 계획한 것/ 배제성: 일부러 특정 내용을 빼고 가르치지 않는 것. 예를 들어 산업혁명 시기에 셈하기를 노동자에게 가르치지 않았음. 셈을 배우게 되면 공장 노동자들이 세무 직업으로 이동하니까)

2) 공식적 교육과정의 구분 (7가지)

①국가 수준(교과서). 교과서에만 있는 내용

②교사 수준(수업). 교과서에는 없지만 학생이 배우지도 못했어(영 교육의 선택성에 해당)

③학생 수준 (성취도).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 교과에도 없고 가르치지도 않은

국가 수준과 교사 수준의 교집합. 교과서에도 있고 교사가 가르쳤지만 학생들은 안 배운 것. (성취하지 못한 것)

교사 수준과 학생 수준의 교집합. 배우지 못한 것.

국사 수준과 학생 수준의 교집합. 혼자 학습하다 배운 것(사교육 포함)

국가 수준과 교사 수준,, 학생 수준의 교집합. 가장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교육과정

    

 

5. 교육과정의 유형(4가지)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중세~19c말 진보주의 전까지. 교사와 강의 중심 교육과정.

-지식의 체계를 중시함.

-교육목적: 지식 습득과 이성 계발에 초점

-인류 문화유산이 주된 교육내용이다.(교과는 문화유산을 분류, 조직, 체계화를 담고 있다.)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설명 위주의 교수법을 사용한다.

-한정된 교과영역 안에서 교수, 학습활동의 문제 접이 있다.

-장점

①교육과정이 간단, 명료하여 이해하기 용이하다.

②교수 및 학습결과의 평가가 용이하여 객관적이다.

③오랜 전통 역사를 가지고 있어 교사와 학부모, 학생 심리적 안정을 준다.

④교육과정 개정이 용이하다.

-단점

①단편적으로 분과적이기 때문에 통일성과 연계성이 결여되어 있다.

②학습자의 요구와 흥미를 무시하는 가장 큰 문제가 있다.

③교사 중심이기 때문에 민주적 가치와 태도, 함양이 어렵다.

④과거 문화유산의 조식으로 과거 지행적이며 현실 문제 해결하는데 소홀하다.

2) 경험 중심 교육과정

-1920~1957 스푸트닉사건 이후. 1930년대 전후

-경험의 계열을 존중하는 과정이다.

-교재는 생활, 지식은 행동, 분과는 종합(고과) 미래의 준비는 현재의 생활, 교사의 교수는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했다.

-아동, 학생의 흥미와 필요를 기초로 한다.

-교재를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학습자의 흥미 위주로 하니까)

-교재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현실 생활 속의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장점

①학생의 흥미와 필요에 토대로 하여 학습활동을 촉진시킨다.

②협동심, 책임감, 사회성 등 민주적인 태도를 발달시킨다.(함께 경험을 하니까)

③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할 능력을 함양한다.

④많은 인적, 물적 자원으로 경험의 폭을 넓힌다.

-단점

①교육과 본질을 과소평가 항 위험이 있다.(흥미 위주로 하다 보니 교육게 실패할 위험성이 있다.)

②소양, 지도요령이 부족한 교사라면 실패가 우려된다.

③일반적인 경험, 법칙, 원리적 지식의 학습에는 부적합하다.

④행정적 통제가 어렵고 통일성이 부족하다.(체게가 없다. 교과는 쉬운 것에서 어려운 순서가 있지만)

 

*교과 중심,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차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과목 중심 학습자 중심
교재의 교수 주심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
장래를 위해 지식, 기술 학습 현재 생활경험 자체 학스
3자가 구성 학생, 교사, 학부모, 학자, 행정가에 의해 구성
동일한 반응, 효과 기대 다양한 반응과 기대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내용을 조직 학교 안 팎 경험으로 조직
지식의 획득, 언어주의에 빠질 위험 학행일치에 부합함

 

3) 학문중심 교육과정

-스푸트니 사건 이후 1950년대 후반 지식의 양이 폭발적 증가하며 모든 정보를 다 가르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학문에 내재된 전의가 높은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다.(지식의 구조를 가르치자)

-1957년 소련 인공위성 ‘스프트닉 1발사하면서 대두된 교육과정

-교과내용의 기본구조 찾아 학습자 스스로 탐구해 갈 수 있도록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Bruner)

-지식의 구조-Bruner

①학문의 이면에 숨어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 지식의 기본 개념, 기본원리, 핵심 개념, 일반적인 아이디어, 지식의 탐구과정을 말한다.

②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조직한다.

③탐구과정을 중시하여 학자처럼 스스로 탐구한다.

④나선형 교육과정: 교과의 핵심 개념, 기본 원리를 학생 사고방식에 맞게 가르치고 이를 점차 심화, 확대한다.

-장점

①교육내용을 체계화된 지식으로 구성하여 능률적인 교수 및 학습이 가능하다.

②기본적 핵심적 개념 원리를 학습하여(결과물만 학습하는 것이 아닌) 기억이 쉽고 전이가 용이하다.

③학문탐구 방법을 체득하고 학문 자체의 즐거운을 느낄 수 있다.

-단점

①정의적 측면을 소홀할 가능성이 있다.(교과 학문을 강조하다 보니까)

②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에게는 너무 어렵고 가변적이다.

 

*교과, 경험, 학문중심 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목적 이성계발(과거지향) 전인적 인간형성( 현재지향) 탐구성 배양(미래지향)
내용 문화유산 생활경험 구조화된 지식
조직 분과형(눈리적배열) 통합형(심리적 배열) 하나의 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 배운다. 나선형(절충형 배열)

 

4) 인간 중심 교육과정

-교육이란 지식과 기술만을 습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성의 개발,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새로운 인간형을 창조하는데 기여하여 전인을 형성 해야 한다.

-1970년대 현대 산업 사회의 거대화, 조직화, 관료화가 가져온 비인간화, 인간 소회 현상으로 인해 수단화 된 학교의 기능을 비판하고 인간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학생들의 모다 나은 인간관계, 자아개발을 중시한다.

-인간의 본성과 욕구에 부합하는 자아실현의 가능성을 개발한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자아실현을 위한 내용으로 조직 및 구성해야 한다.

-교육 목적은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다.(지적+정의적 측면까지)

-사제지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분위기를 제공하게 된다.

-상호 신뢰를 통한 학생의 동기유발, 평등하게 배울 수 있다는 신념을 길러준다.

-장점

①학생들에게 사진의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자기 계발의 능력을 부여한다.

②타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③타인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는 가치관을 형성한다.

④사람들 간의 이해, 진실성, 신뢰성을 형성한다.

-단점

①학습결과보다는 학습방법과 경험을 중시하여 장기적 효과 평가는 부적절하다.

②개인의 경험 차이를 중시하여 적합한 경헌이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한이 없다.( 취지는 좋으나 방법과 평가가 미흡하다)

③심리적 기법이나 이론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정>

유형 연대 정의 실체 개념의 넓이
교과중심 1920 교수요목 문서 매우 좁음
경험중심 1930 지도된 경험 겅험 넓음
학문중심 1960 지식의 구조 문서 좁음
인간중심 1970 경험의 총체 경험 매우 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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