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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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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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제1절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 어원

교육과정(=curriculum)은 라틴어 'currere 달리다'와 'culum 과정'의 합성어 이다.

 

2. 교육과정 정의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상세히는 어떤 목적 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이나 정의, 그리고 이를 결정하기 위한 접근방식은 학습자나 지식, 사회 등에 대한 이해와 기본 가정, 그리고 그것들에 대한 관점에 따라서 각각 달라지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다.

1)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전문적인 교육과정 연구가 시작되기 전인 20세기 이전의 교육과 정에 대한 정의다. 이러한 정의가 받아들여지던 시대의 교육과정을 우리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라고 한다.

20세기 이전에는 교육과정이란 학교가 가르쳐야 할 것으로 선택한 지식 중에서 중요한 내용들을 선택하여 쉬운 것부터 차례대로 열거해 놓은 일련의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학습자에게는 학교를 다니면서 학습해야 하는 교과 또는 그 내용을 뜻하며, 교사에게는 학습자에게 가르치기 위해 순서대로 열거해 놓은 교육내용을 뜻한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이 교수요목으로 정의될 때 그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와 그것에 담긴 내용, 그리고 각 교과에 대한 시간 배당을 뜻한다.

2)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겪게 되는 모든 경험

1920년경 최초의 교육과정이론으로 등장한 경험중심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들이 겪게 되는 모든 경험'이라고 정의하였다. 이것은 교육에서 학교가 계획하고 교사가 제공하는 교육내용보다는 학습자가 실제로 겪는 경험 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3) 학문 또는 지식 탐구과정의 조직

1960년대 전후로 생겨난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를 발견학습으로 가르칠 것을 제안하면서 교육과정을 '학문 또는 지식 탐구과정의 조직' 또는 '일련의 구조화된 의도하는 학습결과'라고 정의하였다.

4)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경험의 총체

1970년대 등장한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을 강조한다. 이들은 학습자 개개인의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가정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기초하여 학교가 의도적으로 계획하는 교육과정보다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한 마디로 교육과정은 자아실현을 위한 전인교육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

5)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

1970년대 재 개념주의자인 피나와 그루멧은 교육과정을 과거의 전통적인 관점과는 전혀 다른시각에서 재개념화하고자 하였다. 이들 재개념주의자들은 학교를 다니면서 학습자가 겪게 되는 개인적 경험으로 이해하여, 이들에게 교육과정이란 자신의 삶을 자서전적 접근을 통해 재개념화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이라고 정의한다

 

이 외에도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해서 교육과정이란 교육적인 활동 그 자체가 아니라 '의도한 학습결과'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즉,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활동한 결과로서 학습한 것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3. 교육과정적 사고

교육과정적 사고란 무엇을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경하기 위한 사고이며, 이를 위해서 우선 고려해야하는 것과 그것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그리고 자신의 결정을 어떻게 정당화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가치 있고 바람직한 인간이란 또는 이상적인 사회란, 사회적으로 유능한 인간이란, 지식에는 어떤 교육적 가치가 있는가 등등 교육과정 결정에 앞서 먼저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다. 특히 학습자, 사회, 그리고 지식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과 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교육과정의 결정은 이들에 대한 관점과 가정에 기초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각자가 갖는 관점과 교육적 가치에 따라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이 달라진다. 또한 그것에 대한 정당화 역시 달라진다. 이러한 생각을 하기 시작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교육과정적 사고를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제2절 교육과정의 기본 가정

 

1. 학습자

교육의 수혜자는 학습자다. 따라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있어 학습자에 대한 관점과 이해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습자에 대한 이해는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질수 있다. 그러나 특별히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지식획득에 관련한 특성이다. 교육은 결국 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고, 학습은 주로 지식의 획득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가 지식을 어떻게 획득하는가에 대한 설명은 교육과정 결정에서 중요한 이론적 근거가 된다.

1) 영국 경험론의 영향

가장 오래된 교육과정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20세기 이전의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지식 획득 과정에서 수동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지식이나 그것을 이미 알고 있는 교사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결정하도록 하였다. 이것은 영국경험론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의 경험은 감각경험을 뜻한다. 이들에 따르면, 우리는 지식을 합리론가들의 설명처럼 이성의 작용을 통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감각기관을 통한 경험에 의해서 얻는다는 것이다.

2) 듀이 경험론의 영향

(1) 듀이 경험론

듀이는 경험이라는 것은 무엇보다도 우리기 능동적으로 하는 활동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이 관점은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것으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한다. 듀이는 경험의 성질을 두 가지 원리로 설명한다. 먼저 상호작용의 원리는 경험은 주관과 객관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일단 경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주관인 내가 객관적인

환경에게 어떤 행동을 기해야 한다. 그러면 환경은 주관에게 반작용으로 무엇인가를 다시 가한다. 이러한 작용과 반작용을 경험의 상호작용 원리라고 한다. 두 번째 원리로는 경험의 계속성이다. 모든 경험은 앞에 있는 강한 자극으로부터 그 무엇인가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뒤에 오는 경험의 성질을 무슨 모양으로든지 변화시킨다. 이 때문에 경험의 계속성은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의 경험은 계속하는 성장에 도움이 되어야 하고 이러한 경험이야말로 교육적인 경험이라고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성장과 동일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듀이 경험론이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경험에 관한 듀이의 이러한 설명은 20세기 이후 학습자에 대한 관점에 변화를 초래하였다. 즉, 학습자는 능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이 이후에 오는 경험에 영향을 미쳐서 계속적인 성장을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학습자를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관점은 20세기 초에 새롭게 생겨난 교육과정에 영향을 주어서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 활동, 경험 등을 강조하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탄생시켰으며 이후의 20세기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2. 지식

1) 문화로서의 지식

문화란 흔히 우리가 아는 것처럼 공연이나 영화와 같은 제한된 영역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양식, 규범, 관습, 도덕, 법률, 지식, 신앙, 예술 등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것을 뜻한다.

학교는 이러한 문화를 전수하는 공식적인 문화전수기관이다. 그러나 이들 문화를 전문적 교육기관인 학교가 모두 전수할 필요는 없으며 그 모든 것을 전수할 수도 없다. 따라서 어떤 문화가 다른 것에 비하여 특별히 전수해야 할 교육적 가치가 있는지를 따져보아야 한다.

2) 결과적 지식과 과정적 지식

지식을 결과적 지식과 과정적 지식,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은 무엇을 가르칠것인가라는 교육과정 결정에 영향을 미쳐서 이 두 가지 측면 가운데 결과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는 관점과 과정적 측면에 관심을 갖는 관점으로 나타난다.

지식의 결과적 측면을 강조하는 관점은 지식이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변하지 않는 고정된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지식의 결과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지식의 논리적 체계와 그 지식의 성격에 충실해서 교육과정을 결정할 것을 강조한다.

과정적 측면에 관심을 두는 입장은 지식이란 탐구의 과정을 거쳐 획득된 것으로서 현재의 지식이란 잠정적인 결론에 불과하며 앞으로도 계속적인 탐구의 과정을 거쳐 변화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은 탐구의 결과보다는 탐구의 방법을 강조한다.

3) 지식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

지금까지 이루어진 지식에 대한 교육적 가치는 주로 다음의 두 가지 입장에서 설명되고 있다.

첫째는 지식은 외재적 또는 도구적 가치를 갖는다는 주장이다. 이 관점은 지식을 하나의 수단또는 도구로 삼아서 다른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에 지식은 지식추구 이와의 다른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또는 도구로 사용되기 때문에 지식은 외재적 가치를 갖는다고 한다. 이렇게 지식의 외재적 가치를 들어 지식 교육을 정당화하는 것을 우리는 외재적 정당화라고 한다.

두 번째 주장은 지식은 다른 것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 그 자체가 가지는 가치 때문에 가르친다고 하는 것이다. 이 경우 우리는 지식이 내재적 가치를 갖는다고 한다. 이와 같이 지식 자체가 갖는 특성에 비추어서 지식은 가르칠 가치가 있다고 하는 주장은 지식의 내재적 가치를 들어 지식교육을 정당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내재적 정당화라고 한다. 이 지식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터스가 있다.

4) 진리와 이데올로기

지식을 과거와는 또 다른 시각에서 이해하는 관점이 1970년대 들어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의 영향으로 생겨났다. 그들의 지식에 대한 이해는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의 진리가 아니라 지배집단의 이익에 봉사하는 이데올로기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교육과정 결정은 학교가 속해있는 사회적, 특히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결정을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학교가 놓인 정치적, 경제적 맥락에서와 같은 거시적 관점에서 이해하면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은 결국 지배집단의 이익에 봉사하기위해 선택된 것이며 교육과정의 선택은 이들 집단에 유리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3. 사회

학교는 문화를 전수해야 하는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맡고 있다. 교육은 일종의 사회화 과정으로서 개인으로 하여금 그가 속한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는 이를 통해 질서를 유지해 간다. 따라서 학교는 사회적 가치나 기대를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학자들이 주장하는 교육과정의 개념이 옳고 그름이 아니라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사고를 하는지가 중요하다. 교육과정에 대한 폭넓은 정의를 접하면서 현재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교육과정 사고는 어디에 속하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사고하고 바꿔갈지 유지할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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