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의 어원적 의미
Curriculum: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되었다. (‘달리는 코스’, ‘경주 코스를 의미)
아동이나 학생이 일정한 목표를 행해서 달리는 과정 즉 일정한 순서로 배열된 학습의 코스를 말한다. 단지 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내용이나 경험 내용을 의미한다.
2.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
교육과정: 학교 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그 효과를 높이는 수단이다. 사회 속의 학습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찾고, 더 나은 배움과 더 나은 삶을 열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면 좋을까를 묻고, 이에 대해 심사숙고하여 답하고 계획하며, 이를 전문적으로 실천하고 질 높은 성과를 노리는 총체적인 과정을 말한다.
3. 교육과정 결정의 3요소
1) 사회: 유용성, 교육과정의 유지와 적응, 사회 발전과 개선
2) 학습자(개인): 발달, 적성, 능력, 진로. (학습자들의 요구 등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해야 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성취능력, 학습발달 등을 고려하여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과정이다.)
3) 교과(학문): 교육내용, 포괄성(하나의 과목은 모든 관련 분야를 다 포함해야 한다. 언어를 가르칠 때 고전을 빼고 가르친다는지 등), 정확성(단고 있는 내용이 정확해야 한다), 논리성( 내용이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아야 한다. 덧셈을 먼저 배우고 곱셈을 하는 등).
*사회요구와 학습자의 요루를 교과의 포괄성, 정확성, 논리성 이 3가지를 만족시켜 전달하는 것이 교과이다.
4. 교육과정의 다양한 모습
1)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분
①공식적 교육과정(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교사가 의도하고 계획한 교육과정이다.
-가시적, 표면적 교육과정이다.
-바람직한 것을 의도하여 교육하며 지적인 것을 배우게 된다.
②잠재적 교육과정
-교사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것이다.(수업을 통해서 또는 은연중에 배우게 되는, 바람직하거나 그렇지 않은 교육까지 모두 표함)
-무의도적 교육과정이다.
-학교의 역기능 잡으려다 드러난다. (장학사들이 오기 때문에 학생에게 적극적으로 하라는 그러한 편법 등).
-비교육적, 반 교육적인 잘못된 교육결과이기 쉽다.
-태도나 가치를 더 많이 배우기 때문에 오래가는 문제점이 있다. (정의적, 생활태도, 가치 등을 배운다.)
③영(null)교육과정
-Null: 돌대가리, 텅 빈 교육과정
-무형의 형태로 존재하는 교육과정이다.
-학교에서 소홀히 하거나 공식적으로 가르치지 않은 지식, 사고 양식, 가치, 태도, 행동양식, 교과 등으로서 학습자들이 아직 경험하지 못한 것을 말한다.
-선택성과 배재성이 포함된다. (선택성: 교과서에는 없지만 교사가 가르쳐야겠다고 마음속으로 계획한 것/ 배제성: 일부러 특정 내용을 빼고 가르치지 않는 것. 예를 들어 산업혁명 시기에 셈하기를 노동자에게 가르치지 않았음. 셈을 배우게 되면 공장 노동자들이 세무 직업으로 이동하니까)
2) 공식적 교육과정의 구분 (7가지)
①국가 수준(교과서). 교과서에만 있는 내용
②교사 수준(수업). 교과서에는 없지만 학생이 배우지도 못했어(영 교육의 선택성에 해당)
③학생 수준 (성취도).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 교과에도 없고 가르치지도 않은
④국가 수준과 교사 수준의 교집합. 교과서에도 있고 교사가 가르쳤지만 학생들은 안 배운 것. (성취하지 못한 것)
⑤교사 수준과 학생 수준의 교집합. 배우지 못한 것.
⑥국사 수준과 학생 수준의 교집합. 혼자 학습하다 배운 것(사교육 포함)
⑦국가 수준과 교사 수준,, 학생 수준의 교집합. 가장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교육과정
5. 교육과정의 유형(4가지)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중세~19c말 진보주의 전까지. 교사와 강의 중심 교육과정.
-지식의 체계를 중시함.
-교육목적: 지식 습득과 이성 계발에 초점
-인류 문화유산이 주된 교육내용이다.(교과는 문화유산을 분류, 조직, 체계화를 담고 있다.)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설명 위주의 교수법을 사용한다.
-한정된 교과영역 안에서 교수, 학습활동의 문제 접이 있다.
-장점
①교육과정이 간단, 명료하여 이해하기 용이하다.
②교수 및 학습결과의 평가가 용이하여 객관적이다.
③오랜 전통 역사를 가지고 있어 교사와 학부모, 학생 심리적 안정을 준다.
④교육과정 개정이 용이하다.
-단점
①단편적으로 분과적이기 때문에 통일성과 연계성이 결여되어 있다.
②학습자의 요구와 흥미를 무시하는 가장 큰 문제가 있다.
③교사 중심이기 때문에 민주적 가치와 태도, 함양이 어렵다.
④과거 문화유산의 조식으로 과거 지행적이며 현실 문제 해결하는데 소홀하다.
2) 경험 중심 교육과정
-1920~1957 스푸트닉사건 이후. 1930년대 전후
-경험의 계열을 존중하는 과정이다.
-교재는 생활, 지식은 행동, 분과는 종합(고과) 미래의 준비는 현재의 생활, 교사의 교수는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했다.
-아동, 학생의 흥미와 필요를 기초로 한다.
-교재를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학습자의 흥미 위주로 하니까)
-교재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현실 생활 속의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장점
①학생의 흥미와 필요에 토대로 하여 학습활동을 촉진시킨다.
②협동심, 책임감, 사회성 등 민주적인 태도를 발달시킨다.(함께 경험을 하니까)
③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할 능력을 함양한다.
④많은 인적, 물적 자원으로 경험의 폭을 넓힌다.
-단점
①교육과 본질을 과소평가 항 위험이 있다.(흥미 위주로 하다 보니 교육게 실패할 위험성이 있다.)
②소양, 지도요령이 부족한 교사라면 실패가 우려된다.
③일반적인 경험, 법칙, 원리적 지식의 학습에는 부적합하다.
④행정적 통제가 어렵고 통일성이 부족하다.(체게가 없다. 교과는 쉬운 것에서 어려운 순서가 있지만)
*교과 중심,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차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과목 중심 | 학습자 중심 |
교재의 교수 주심 |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 |
장래를 위해 지식, 기술 학습 | 현재 생활경험 자체 학스 |
제3자가 구성 | 학생, 교사, 학부모, 학자, 행정가에 의해 구성 |
동일한 반응, 효과 기대 | 다양한 반응과 기대 |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내용을 조직 | 학교 안 팎 경험으로 조직 |
지식의 획득, 언어주의에 빠질 위험 | 학행일치에 부합함 |
3) 학문중심 교육과정
-스푸트니 사건 이후 1950년대 후반 지식의 양이 폭발적 증가하며 모든 정보를 다 가르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학문에 내재된 전의가 높은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다.(지식의 구조를 가르치자)
-1957년 소련 인공위성 ‘스프트닉 1호’ 발사하면서 대두된 교육과정
-교과내용의 기본구조 찾아 학습자 스스로 탐구해 갈 수 있도록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Bruner)
-지식의 구조-Bruner
①학문의 이면에 숨어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 지식의 기본 개념, 기본원리, 핵심 개념, 일반적인 아이디어, 지식의 탐구과정을 말한다.
②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조직한다.
③탐구과정을 중시하여 학자처럼 스스로 탐구한다.
④나선형 교육과정: 교과의 핵심 개념, 기본 원리를 학생 사고방식에 맞게 가르치고 이를 점차 심화, 확대한다.
-장점
①교육내용을 체계화된 지식으로 구성하여 능률적인 교수 및 학습이 가능하다.
②기본적 핵심적 개념 원리를 학습하여(결과물만 학습하는 것이 아닌) 기억이 쉽고 전이가 용이하다.
③학문탐구 방법을 체득하고 학문 자체의 즐거운을 느낄 수 있다.
-단점
①정의적 측면을 소홀할 가능성이 있다.(교과 학문을 강조하다 보니까)
②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에게는 너무 어렵고 가변적이다.
*교과, 경험, 학문중심 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 |
목적 | 이성계발(과거지향) | 전인적 인간형성( 현재지향) | 탐구성 배양(미래지향) |
내용 | 문화유산 | 생활경험 | 구조화된 지식 |
조직 | 분과형(눈리적배열) | 통합형(심리적 배열) 하나의 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 배운다. | 나선형(절충형 배열) |
4) 인간 중심 교육과정
-교육이란 지식과 기술만을 습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성의 개발,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새로운 인간형을 창조하는데 기여하여 ‘전인’을 형성 해야 한다.
-1970년대 현대 산업 사회의 거대화, 조직화, 관료화가 가져온 비인간화, 인간 소회 현상으로 인해 수단화 된 학교의 기능을 비판하고 인간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학생들의 모다 나은 인간관계, 자아개발을 중시한다.
-인간의 본성과 욕구에 부합하는 자아실현의 가능성을 개발한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자아실현을 위한 내용으로 조직 및 구성해야 한다.
-교육 목적은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다.(지적+정의적 측면까지)
-사제지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분위기를 제공하게 된다.
-상호 신뢰를 통한 학생의 동기유발, 평등하게 배울 수 있다는 신념을 길러준다.
-장점
①학생들에게 사진의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자기 계발의 능력을 부여한다.
②타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③타인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는 가치관을 형성한다.
④사람들 간의 이해, 진실성, 신뢰성을 형성한다.
-단점
①학습결과보다는 학습방법과 경험을 중시하여 장기적 효과 평가는 부적절하다.
②개인의 경험 차이를 중시하여 적합한 경헌이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한이 없다.( 취지는 좋으나 방법과 평가가 미흡하다)
③심리적 기법이나 이론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정>
유형 | 연대 | 정의 | 실체 | 개념의 넓이 |
교과중심 | 1920 | 교수요목 | 문서 | 매우 좁음 |
경험중심 | 1930 | 지도된 경험 | 겅험 | 넓음 |
학문중심 | 1960 | 지식의 구조 | 문서 | 좁음 |
인간중심 | 1970 | 경험의 총체 | 경험 | 매우 넓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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