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구성
1. Tyler의 목표 교육 중심 과정
-Tyler 교육과정 개발이나 수업 성계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 경험의 선정, 학습 경험의 조직, 평가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교육내용의 조직, 교육과정 시행과 평가 이 4가지가 교육과정 설계하는데 포함되어야 한다. 즉 교육목표의 자원을 가지고->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 사회의 필요와 요구, 교육전문가의 견해를 고려하여 잠정적인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교육철학적 기준과 학습 심리학을 기준으로 목표를 걸러낸다.(교육목표가 가치 있는가를 살펴보고 학생 발달단계에 적합한 내용인가, 교육목표가 실행 가능한가 등을 점검)-> 교육목표 수립->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평가->
-간단히 보면, 목표->내용선정->목표-> 내용 선정-> 내용 조직-> 평가->평가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교수학습과정이 없다. 학습의 실제가 없다.
(Taba 모형=모형=일반 모형은 목표-> 내용선정->교수학습->평가)
1) 교육목표의 설정
① 교육목적: 교육의 방향 또는 중점을 일반적,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가치 규범적(교육목적> 교육목표)(교육목적>교육목표) 큰 방향을 제시하는 것.
② 교육목표: 교육의 과정에서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시하는 것. 구체적 행동 형성의 수단. 세부적인 것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료한 용어로 진술해야 한다. 표괄적, 일관성, 실현 가능성인 목표를 세운다. 모든 교육활동 속에 내면화할 수 있어야 한다.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정 가능해야 한다.
③ 목적과 목표의 구분: 목적은 큰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고 목표는 구체적인 행동들 세부적인 것을 추구한다.
2) 교육내용의 선정
① 내용의 타당성과 유의미성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얼마나 본질적이고 기본적인지 얼마나 의미 있는 내용인지 고려한다.
②내용의 일관성
설정된 교육목표가 지시하는 내용을 말한다.
③ 내용의 교수, 학습 가능성
학생이 배울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선정한다.
④ 일 경험 다 목표 달성
하나의 경험을 여러 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좋다.
교육내용이 그 목표 달성과 동시에 다른 목적 달성에도 기여한다면 더 좋다.
⑤ 일 목표 다 경험 활용
하나의 교육목표를 위해 다양한 경험을 활용한다. 창의성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한다.
⑥ 내용의 내적, 외적 관련성
학문 내 다른 내용과 상호 유기적 관계가 있으면 더 좋다.(수학의 비율을 사회의 척도와 연계 학습)
3) 교육내용의 조직
① 계열성의 원리(종적)
교육과정 내용이 제시되는 시간적 순서를 말한다.
같은 내용이 수준을 열거하여 반복하는 것(1차 방정식-> 2차(1차방정식-?2 방정식)
② 계속성의 원리(종적)
중요한 학습내용을 상당기간 반복하는 것(일정 부분을)(일정부분을)
③ 통합성의 원리
교육내용의 연걸, 통합된 경험을 제공한다.(수학에서 비율을 가르쳤다면 사회교과에서 축적을 배우는 것)
4) 교육과정 시행과 평가
①교육과정의 시행
교수, 학습 또는 수업
수업 목표-> 사전평가-> 수업 절차-> 학습평가
②교육과정의 평가
교육과정 개발단계의 제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정보를 수집, 판단, 활용하는 과정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가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여부를 판단, 결정
2. 교과서
협의의 관점(중고학년. 좁은) | 광의의 관점(대학. 넓은. 요즘 관점) |
반드시 일정한 교육내용 | 교육내용 필수와 선택 |
학교교육내용: 가장 옳은 것 | 문제해결 위한 하나의 대안(절대적인 것이 아닌) |
누구나 일률적으로 습득 | 교육내용 새롭게 수정가능 |
교육내용을 담은 유일한 것(중심적인 것) | 학습을 위한 자료 중 하나 |
교육과정과 동일시(전체를 다 배워ㅕ) | 교육과정 전개를 위한 자료 |
교과서 해석, 이해 중요 | 교과서 활용 문제해결 중요 |
평가는 교과서 내용 | 수업, 평가는 내용에 한정되어 있지 않음 |
1)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포함
-1종 교과용 도거(국정): 교육부가 직접 집필, 수정, 인쇄, 발행, 보급
-2종 교과용 도서(검정): 일반 저작자나 출판사가 출원한 도서를 교육부 검정 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허가
(교과서 박물관 홈페이지 참고)
-국정제를 원칙, 검인정제는 보조수단으로 삼는다.
-문제점
①국가가 교육내용을 독점
②교과서 개발 자체가 교사, 학생, 학무에게 폐쇄된 것
③중앙집권적 성격: 대도시 중산층 문화를 나타냄
④졸속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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