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 교육의 어원/ 교육의 정의/ 정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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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의 개념/ 교육의 어원/ 교육의 정의/ 정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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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의 개념적 기초

1) 인간과 교육

인간

-인간의 존엄성(인간만이 교육을 하고 동물은 훈련이다) ex. 늑대소녀 아말라, 카말라 (인간은 동물보다 가장 미성숙하게 태어나지만 동물과 비교하지 못하게 월등히 성장하여 훌륭하다. 사람에게 교육이 미치는 영향은 크다.

교육이란 무엇인가(질문하는 경우)

-단순한 지적 호기심(개념이 무엇인지 궁금할 때)

-교육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때 (뉴스 보도에서 입시.. 등 나올 때, 심각하게 심화적으로 생각할 때)

 

2) 교육의 어원과 비유

① 교육의 동양적 어원- 敎育교육

-가르칠 교(), 본받을 효(), 아들 자(), 칠 복()

-기를 육(), 아들 자(), 고기 육()

-윗사람이 베풀고,, 아랫사람이 배운다. 상하관계가 나타남. 가슴으로. 아이를 품는다. 길러낸다.

② 교육의 서양적 어원

-Pedagogy(교육학): 그리스어 Paidagogos=paidos+agogos (어린이+이끈다)

-Education(교육): 라틴어 educare(bring up) 미성숙한 단계에서 키워내는 것/ educare(lead out, draw out) 앞에 있는(잠재력 등)것을 끄집어내는 것, 개발해 주는 것

-Erziehung: 독일어. Erziehen=er+ziehen(밖으로+이끌어내는 것)

 

3) 교육의 비유 3가지

① 주형의 비유(주형=, 내용)

-교육을 장인이나 제작자(교사)가 쇳물이나 진흙을 일정한 모양의 특에 부어 어떤 모양을 만들어 내는 일

-교사-제작자, 학생- 쇳물- 진흙(교사중심)

-로크의 교육관: 백지설(백지설(선한 것도 악한 것도 아니다. 하얀 백지장이기 때문에 어떤 틀로 찍어주는지가 중요하다)

-행동주의 교육관: 왓슨의 교육 만능설

-의의 및 한계점: 교사가 가르치기 때문에 학습자는 수동적이 된다, 교사와 관계를 수직함으로써 일방적이다.

② 성장의 비유(성장=방법)

-식물의 성장과 아동이 가진 잠재 가능성을 비유함

-아동-식물, 교사-정원사, 교육의 과정- 식물의 성정(아동이 주도적)

-루소의 교육관: 아동 중심 교육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관

-의의 및 한계점: 교사의 역할이 경시된다. 아동에게 무엇을 만들어 낼까, 어떻게 가르 칠까 고민하여 교육, 내용보다는 방법에 치중한다.(주형과 비교해서)

대안적 비유

-예술의 비유: 예술가와 재료 사이의 관계-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주형(교육내용에 관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등장

-성년식의 비유: 인류 문화유산에의 입문-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관계. 주형은 내용 중심,, 성장은 방법 중심이기에 이 둘이 조화되어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내용에 치중되는 한계점이 있음

-만남의 비유: 종교적, 실존적 만남- 단속적이고 비약적인 성장. 모든 게 점진적이자만 비약적인 교육 성장이 있다를 주장. ex-어떤 강사를 만나 토익이 올랐다 등.

 

 

2. 교육의 정의방식

1) 쉐플러의 정의방식

-과학에서 사용하는 정의- 조작적 정의

-과학 이외에서 사용하는 정의- 약정적 정의, 기술적 정의, 강령적 정의

①조작적 정의

브릿지만: 개념의 조작

관찰 불가능-> 관찰되는. ex-날씨- 영하면 춥고 영상이면 덥다,. 관찰 불가능한 것을 관찰 가능하게 만든다.

교육 개념을 과학적으로 규정

②약정적 정의

일종의 언어에 관한 약속

복잡한 것-> 축약->단순화(논의를 편리하게 하기 위함)

언어의 경제설, 논의 편리성

③기술적 정의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 사전적 정의, 일반적인 정의

가치판단 배제(가치중립)(가치 중립)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가- 언어적 질문(가치가 배제되어 있음)

규범적 정의

가치판단, 가치 주장, -도덕적 질문

어떤 뜻으로 사용되어야 하는가(가치 포함)

가치 맥락에서 교육의 의미를 밝힘

 

3. 학자들의 대표적 정의

1) 정범모의 교육의 개념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인간의 행동읠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교육이다. 조작적 정의에 해당

-인간 행동:, 심리학적 개념/ 외면적, 내면적 행동 포함/ 사고, 상상, 추리, 인간의 행동에 대한 것

-변화: 다른 학문과의 구분(교육에서는 변화가 있다)/ 좋은 교육 나쁜 교육, ->강력한 변화, 효과적 변화

-계획적: 교육과 교육 아닌 것을 구분/ 교육목적, 교육이론, 교육과정-이 3 교육과정-이 3가지가 있어야 계획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적으로 변화시켜야 교육이다.

*정범모의 교육은 인간 행동,, 변화, 계획적 이 3가지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유효하고 강력하게 변화시키는 가의 유무이다.

-평가

①개념 혹은 정의 자체에 대한 평가

②교육 실제에 가져온 결과적 측면에 대한 평가

③기본 전제에 대한 평가

-한계점

①조작적 정의다 보니 가치가 없다.

②바람직하지 않은 변화가 올 수 있다.

③중립적인 변화가 올 수 있다.

바람직하지만 교육이라 할 수 없다. ex. 정신병 환자를 치료하는 것

교육이 목적이나 과정도 중요한데 경과적으로 초점이 흘러간다.

행동과학적인 정의다 보니 가치중립적,, 교육이란 것은 가치가 포함되어 가치중립적이긴 힘들다.

2) 피터스의 교육 개념

모종의 가치 있는 것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전달되고 있거나 전달된 상태

교육 개념 안에 붙박여 있는 세 가지 준거를 모두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가치 있는 활동 또는 사고와 행동의 양식으로 사람을 입문시키는 성년식

①규범적 준거: 가치 있는 것(내재적 가치. 그 활동 자체). 교육 개념 속에 붙박혀 있는 가치

②인지적 준거: 규범적 준거가 내용면에서 구체화.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이 가치 있는 지식이다.

③과정적 준거: 규범적 준거가 방법면에서 구체화.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

평가

-교육 개념 자체에 대한 평가

-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 개념 자체에 가정되어 있는 교육에 대한 관점

 

4. 교육의 목적

교육의 내재적 목적: 교육의 개념 혹은 교육 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ex. 재미의 공부

교육의 외재적 목적: 교육이 다른 활동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 ex 취업을 위한 공부

 

5.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학

헤르바르트의 일반 교육학(최초로 교육을 학문으로 만듦)

교육목적은 윤리학에서, 교육방법은 심리학에서 도출

2) 교육학의 성격에 관한 논쟁

영국: 오코너와 허스트의 논쟁

한국: 정범모와 이규호의 논쟁

 

6. 교육학의 정체성

1) 장상호

①교육학의 비 본질성을 비판, 육의 교육학적 환원을 주장(육학의 본질을 찾자)

②두 가지 그릇된 통념

-학교교육과 교육의 동일시 문자.(교육은 학교 교육의 교육이 다가 아니가.)

-교육학의 분과학문을 교육학과 동일시(정체성을 초래하기 때문에 교육학을 따로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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