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개념의 분석/ 교육의 비유/ 교육의 정의/ 쉐플러/ 정범모/ 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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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개념의 분석/ 교육의 비유/ 교육의 정의/ 쉐플러/ 정범모/ 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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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개념의 분석

1. 교육의 정의 방식

쉐플러의 정의방식

과학에서 사용하는 정의-조작적 정의

과학 이외에서 사용하는 정의- 악정적 정의, 기술적 정의, 강령적 정의

1) 조작적 정의

브릿지만: 개념은 조작이 불가능하다

관찰 불가능(과학에서

교육 개념을 과학적으로 구정

행동주의도 포함

2) 약정적 정의

일종의 언어에 관한 약속

복잡한 것->축약, 단순화하는 것

언어의 경제성, 논의 편리성

3) 기술적 정의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

가치판단 배제(가치 중립)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가-언어적 질문

가치중립적으로 정의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용된 가치를 제외하는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정의

4) 강령적 정의(규범적 정의)

가치 판단, 가치 주장- 도덕적 질문

어떤 뜻으로 사용되어야 하는가

가치맥락에서 교육의 의미를 밝힘(가치를 포함해서 말하는 것)

 

2. 교육의 비유

1) 주형의 비유

교육을 제작자가 마음속에 품고 있는 모습으로 주형 하는 일

주입의 비유, 도야의 비유

로크, 행동주의 교육론(백지설)

교사가 학생에게 무엇인가 가르치고 변화를 이끄는 것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잘못 그릴 위험이 있음-단점(학생이 수동적인 존재가 될 위험이 높음)

무엇을 넣어주느냐에 따라 학생이 달라지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이 중요

2) 성장의 비유

교육적 권위주의나 전제주의 반발

아동이 가진 잠재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것

자연스럽게 실현해 나가는 과정

프뢰벨, 루소, 진보주의

아동의 요구, 흥미, 잠재 능력을 살려 발단단계에 주의 집중함

문화적 요인을 소홀하고 교사의 역할을 경시할 위험이 있음

흥미 있는 것만 끌어내다 보니 필수 지식을 간과할 수 있는 문제점

3) 예술의 비유

주형, 성장 비유에 대한 대안적 비유(둘 다( 별로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잘못 그리고 있다고 비판-> 긴장 가운데 상호작용

블랙(M.Black)

주형 비유의 변형된 형태( 교사의 역할이 강조)

학생들의 특징을 고려해서 교사가 가르쳐야 한다.- 그래도 역시 교사가 만드는 한계점

4) 성년식의 비유

주형, 성장 비유에 대한 대안적 비유(이것 역시 둘 다 비판하며 등장)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관계에 초점-> 상호 관련을 강조(같이 고려해야 한다. 주형은 교육내용에 초점, 성장은 방법에 초점)

피터스(R.S.Peters)-문명화된 삶의 형식으로의 성년식-> 여전히 교육 내용을 강조하고 있음

5) 만남의 비유

주형, 성장, 성년식, 예술의 비유에 대한 대안적 비우-4가지 전부 비판하며 등장

교육이 단속적이고 비약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다. 어떤 계기로 인해 사람이 확 변한다는 것

종교적 만남, 실존적 만남

일반적인 모습이 아니며 요행 주의의 위험(로또 같은 것)

*탈무드-굴뚝 청소부 이야기

 

 

3. 교육에 관한 대표적 정의

1) 정범모의 교육의 개념(조작적 정의):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①인간 행동:, 심리학적 개념-외면적, 내면적 행동 포함//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동물은 교육이 아니라 훈련)

변화: 다른 학문과의 구분-좋은 교육 나쁜 교육(나쁜 의미로 쓰일 후 있음. 만든 사람은 상관없이 쓰는 사람이 나쁘게 만들 수도 있고 좋게 쓸 수도 있음/ 강력,강력, 효과적 변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인간을 변화시킨다에서 구분됨)

계획적: 교육과 교육 아닌 것을 구분-교육목적, 교육이론, 교육과정/ 교육은 계획적이어야 한다는 것이 교육과 교육 아닌 것을 구분하는 잣대가 됨.

*교육 목적이 있어야 함. 그 이론이 있어야 하고 과정이 있어야 함

평가

-개념 혹은 정의 자체에 대한 평가( 바람직하지 않은 변화가 올 수 있음. 가치가 중립적이지만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바람직하지만 교육이라고 하지 않는 것

-교육 실제에 가져온 결과적 측면에 대한 평가(계획했더라도 결과가 있어야 함. 결과에 치중하게 되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음)

-기본 전제에 대한 평가(가치중립적으로( 과학적으로 정의하는 것 교육을 과학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

 2) 피터스의 교육 개념(. 강령적 혹은 규범적으로 정의)

모종의 가치 있는 것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전달되고 있거나 전달된 상태

교육 개념 안에 붙박여 있는 세 가지 준거를 모두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가치 있는 활동 또는 사고와 행동의 양식으로 사람을 입문시키는 성년식

(이미 3가지가 있는데 그것을 만족시키는 성년식- 이게 교육이다)

피터스의 교육 개념(3가지(3 준거)

-규범적 준거: 가치 있는 것(내재적 가치)/ 교육 개념 속에 붙박여 있는 가치/ 가치로운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것이 내재적 가치다.(본질적 가치)/ 교육이라는 것은 내재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며 이것은 교육에 이미 포함되어 있다. 지금은 외재적 가치에 치우쳐져 있으니 고쳐야 한다.

-인지적 준거: 구범적 준거가 내용면에서 구체화/ 자식, 이해, 인지적 안목을 길러야 한다. 지식으로만 배우는 것이 아닌 이해할 수 있는 것.

-과정적 준거: 규범적 준거가 방법면에서 구체화/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 내용은 좋으나 방법은 틀린 것과 같은 나쁜 방식으로 가르쳐선 안된다.

평가

-교육 개념 자체애 대한 평가- 가치 있는 것을 보다 보니까 개념 자체를 너무 좋게 정의했다->학교교육만 교육이 아니다. 외재적 무시할 수 없다.

-교육에 미친 영향-가치로운 것이 왜 지식인가, 지식교육만 왜 강조했는가, 정서 감정도 고려해야 한다.

-교육 개념(피터스는 객관적으로 가치를 빼고 분석하는 분석철학자. 근데 교육을 규범적으로 정리했음. 교육이 가치를 포함한다는 많이 안 되는 모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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