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철학적 교육학/ 규범적 교육철학/ 분석적 철학/ 실제적 교육철학/ 철학의 4가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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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철학/ 철학적 교육학/ 규범적 교육철학/ 분석적 철학/ 실제적 교육철학/ 철학의 4가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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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철학의 성격

일상적 용법, 교육 철학계 규정을 포괄

1. 철학적 교육학

1) 철학적 이론의 연장: 철학적 이론이나 전제로부터 교육학적 주장이나 함의를 이끌어 내는 방식

-교육철학 정립 초기 단계에는 유용

-명시적, 암시적으로 모종의 시사를 줌

-문제점

철학자의 사상, 이론체계에서 일관성 있는 교육원리 추출이 어렵다. (교육만 생각해서 정리한 것이 아니고 초기 이론,, 말기 이론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 철학의 관심사는 동일하지 않다. (다를 수 있다. ex. 형이상학, 인생관, 세계관을 가지고만 추출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인식론, 철학이 지식에 관심을 갖는 건 근거성에 의한 것(증명하기 위한 관심) 교육은 지식에 관심을 갖는 건 어떤 지식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관심.

2) 철학적 지식의 응용: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응용

-전통적인 철학의 분야

①형이상학: 본질적인 실재 파악(교육목적) 궁극적인 본질 파악, 연구-> 인생관, 세계관 <-교육목적

②인식론: 지식의 근거와 본질(지식 교육)

가치론: 선악, 정의/불의, 미추, 목적/수단( 가치를 끌어오면 도덕교육이나 미학 교육이 될 수 있다.

④논리학: 모순 없는 사고 규칙 연구(교육논리) 논리적으로 탐구할 때 끌어올 수 있다는 것.

 

2. 규범적 교육철학

1)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

-교육관: 교육에 관련된 사람이라면 모두 (소박하든 전문적이든) ex. 나의 교육관, 자녀 교육관

-교육사상: 교육관이 포괄적, 체계적일 때 (학자들에게 좀 더 전문적으로 쓰임)

-교육철학-교육사상가, 교육 사상사 탐구

* 당시 사회의 교육문제에는 의미 있게 적용될 수 있으나 현행 교육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2) 교육 목적론 탐구

-헤르바르트:교육학은 윤리학과 심리학으로 구성된다.

①윤리학: 교육목적-> 교육철학자의 일인 것처럼 전해짐

②심리학: 교육방법-> 교육 과학자의 일인 것처럼 정해짐

③교육목적 참구-사실적 중요성, 가능성 교려. 방법 고려해야

④교육방법 탐색-방법의 타당성도 고려해야. 방법이 목적에 타당한지.

*철학이 목적을 만드는 것으로 굳어졌으나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3. 분석적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에 대한 반동 내지 대안

-교육의 주요 개념이나 의미, 교육 논의에 들어 있는 각종 논리적 가정과 함의, 교육에 관한 주장들을 검토하고 저당화 하는 일

-무엇에 보다는 어떻게에 탐구하느냐에 관심을 갖는 철학적 방법론

-이차적 혹은 반성적 성격(무엇인가 있어야 분석한다는 것)

1) 철학의 4가지 기능

①분석적 기능: 가치판단 기준을 명확하게 밝히는 행위

②평가적 기능: 준거에 의한 평가(준거가 정해졌으면 그 준거에 의한 평가)

③사변적 기능: 새로운 의견 창출(대안 제시)

④통합적 기능: 전체로서 파악, 통합하여 이해

2) 분석적 교육철학의 한계: 교육이 어떠해야 하고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가에 대해 별로 제시하는 바가 없다. 비판은 있지만 이차적 반성적 성격이 있기에 분석만 하고 대안 제시가 없다.

3) 분석적 기능

①애매성: 한 용어가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가짐 ex. , 님의 침묵(조국, 부처, 여인 등)

②모호성: 한 용어가 하나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명확하지만 그 범위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 ex. 요리 관련(약간, 적당히, 갖은), 중년, 청년

*애매성은 없애고 모호성은 줄여야 함

③동어반복: 순환적인 정의 ex. 훈원은 이광수 영희는 철수 옆에 산다. 철수는 영의 옆에 산다.

④논리적 모순: 의미 내용이 서로 상반되는 관계 ex. 창과 방패

함의 p->q ~(p -q)

P를 긍정하고 q를 부정하면 모순이 될 때pq를 함의한다. ex. x는 이대생이다.->x는 여자

논리적 가정 p->q [~(p-q)][~(-p-q)]

p를 긍정하거나 부정하거나 간에 q를 부정하면 모순이 될 때 pq를 논리적으로 가정한다.

이 씨의 아들의 천재다->이 씨에게 아들이 있다(천재인지 아닌지 상관없이 아들이 있다. 이미 전제. 미리 가정. 논리적으로 천재가 아들을 포함하고 있는 건 아님)

 

4. 실제적 교육철학

-분석철학에 대한 불만족과 사회, 철학적 문제에 대한 보다 적극적 해명 필요성 때문

-포스트모더니즘과 마르크스주의의 영향

-교육의 현실 문제를 철학적으로 검토, 논의

-허스트: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

-한계: 교육 실제의 문제를 어떻게 논의해야 철학적인가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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