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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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윤리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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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윤리와 교육

1) 피터스의 윤리학과 교육( 규범적으로 정의, 분석철학자, 교육은 도덕교육이다.)

: 교육은 4가지 측면에서 윤리학과 관련

교육의 개념 속에 들어있는 윤리적 성격(가치 있고 바람직한 것)

교육내용의 선정과정에 개입하는 윤리학적 문제(가치로운 것을 가르쳐야 함)

교육의 전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윤리적 문제

사회 이념이나 제도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윤리문제

2) 교육과 윤리학의 관계

윤리학-> 교육 :윤리학의 내용이나 원리를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적용하는 일

교육-> 윤리학: 교육의 모든 과정에 나타나는 윤리나 가치의 의미를 드러내는 일

 

2. 윤리학의 이론과 동향

1) 고전 윤리학: 규범적 윤리학

사회규범을 적극적으로 제시

사회규범이 무엇이며 왜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불분명

2) 현대 윤리학: 메타 윤리학

교전 윤리학의 언어를 분명히 분석하나,ㅅ헉하나, 사회규범, 윤리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지 못함

 

3. 도덕적 인간과 도덕교육의 성격

1) 도덕

: 개인의 이해나 선호를 초월하는 기준과 개념 혹은 인격적 감화력에 관심/ 행동의 도덕적 의미를 이해하는데 초점(도덕, 규범이 무엇인가)

: 관례의 습관적 실천에 관심/ 관례와 전통에 의해 확립된 도덕적 규범을 습관화하는데 관심(어떻게 체험하느냐, 어떻게 하면 생활에 실천하는가)

->도덕의 도의 측면에 덕의 측면 중 어느 편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적 인간과 도덕교육의 성격이 달라진다.

2) 도덕 교육의 성격

관계적 도덕: 관례나 규칙을 받아들여서 일상에서 실천/ 도덕 현상에 관심, 도덕적 행위를 가져오게 하는데 초점/ 도덕적 실천, 생활을 통한 도덕교육 중요/ 덕을 강조

이성적 혹은 반성적 도덕: 관례나 행위 규칙의 의미 숙고, 성찰/ 도덕적 행동을 개념화하는데 초점/ 교과를 통한 도덕교육이 강조/ 도를 강조

 

3) 피터스의 이성과 습관의 패러독스

도덕적 삶의 패러독스(이성적인 생활과 습관의 생활이 서로 다른 것처럼 보인다)

도덕교육의 패러독스

->습관 속에 이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교육의 과정에서 그것을 보여줌으로써 해소

-이성의 궁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습관과 전통의 뜰을 거쳐야 한다.

 

4.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주요 도덕 원리

1) 자유와

(1) 자유의 개념

자유: 외연이 불분명(애매)ex. 배/ 내포를 한정하기 어렵다 (모호함. 경계가 없음)

소극적 자유(~로부터의(~ 자유): 외부의 장애나 구속이 없는 상태

적극적 자유(~에의(~ 자유, ~을 위한 자유): 행위자가 소유한 지식, 능력, 의지 등이 자유의 조건이 되는 경우

-> 적극적 자유는 소극적 자유를 전제

(2) 교육에서의 자유

아동의 자유

아동의 자유를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 교육 사태에서의 구속이나 제재, 교육 사태의 법적 규제나 질서, 본질적으로 계획되고 통제된 환경

교사의 자유

주로 가르치고 싶은 것을 가르칠 권리, 논쟁점에 관해 자신의 관점을 제시할 수 있는 권리

 

2) 평등과 교육-모든 인간은 평등하다

기술적인 의미: 사실을 지적

규범적인 의미: 당위를 지적(평등해야 한다)

동일성 모형: 같으면 같은 방식으로, 다르면 다른 방식으로 대우한다(동질성과 이질성

공정성 모형: 규칙이나 법이 바르고 동일하게 적용되는가에 관심

 

3) 교육에서의 평등

미국: 평등한 사람은 평등하게

영국: 평등하지 않은 사람은 평등하지 않게

교육기회의 균등: 복지의 원칙, 경쟁의 원칙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환경 등 교육 전반에 걸친 문제

평등의 원리는 형식적 요건만이 제시하기 때문에 도덕적 기초로서 필요한 것이기는 하나 충분하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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