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기 교육/ 실학주의/ 계몽주의/ 자연주의/ 코메니우스/로크/루소/범애주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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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17-18세기 교육/ 실학주의/ 계몽주의/ 자연주의/ 코메니우스/로크/루소/범애주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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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8세기의 교육: 실학 주의, 계몽주의, 자연주의> (**실학 주의 유형과 내용, 루소, 페스탈로치 중요**)

 

<실학 주의 교육>

 -실학 주의 (reallsm) <절대 군주, 절대 왕정 시기>-왕권신수설 주장

   •인문주의, 종교개혁의 교육에 대한 반동

   •관념적인 것보다는 실용성과 실천성을 중요시하는 교육 사조 (서적, 암기 위주)

   •경험론의 귀납적 방법과 합리론의 합리적 사고가 실학 주의 성립에 크게 기여

 -언어 이전에 사물' (things before words) 사물을 먼저 배워야 한다.

   ex) 칠판을 나무라 부르는, 나무라 불러도 칠판, 사물은 사물

 -'모든 지식은 감각으로부터'

 

+++중세는 신중심의 신화적 사고, 과학적 X

      17세기는 과학과 지식 혁명의 시대/ 과학(귀납법)으로 실질적(실증적)으로 증명/ 철학, 과학 발달

      신학-> 과학, 초자연-> 자연, 교권-> 자유

+++17세기 교육인 언어주의, 서적 주의를 바뀌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실학 주의 등장

 

 

<실학 주의 교육의 유형 3가지>

1. 인문적 실학주의 

 -고전의 내용에 중점을 두고 현재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 양성

  (고전에서 실학적인 소스를 찾으려고 함. 인문적+실학적. 실학 주의 초기의 성격)

 -백과사전적인 내용. 흥미 중심. 토의 공부 주장

2. 사회적 실학 주의

 -현실 사회의 경험 강조(고전, 글이 아니라 사회에 대해 관심. 여행, 사회생활 경험 중시)

 -단순 기억보다는 이해와 판단(실질적인 찰나의 이해 판단 중요)

3. 감각적 실학 주의(과학적 실학 주의)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경험(실물 교육)

  직관을 중심으로 경험하자. 표본을 보고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ex) 개구리 해부, 곤충표본, 여행 스케치

 -합자연, 직관 교수의 원리. 귀납법.

 -실학 주의의 꽃. 시청각 교육의 모체

<실학 주의 교육 사조의 특색>

1. 교육의 목적 : 형식보다는 실용성, 실천성을 중시

2. 교육 내용 : 실생활 경험을 강조하는 실물 중심 교육

3. 교육방법 : 기억, 상상보다 경험을 중시 

4. 구체적 사물과 실질적 지식을 존중 ex) 생활의 달인

5. 시청각적 교육방법을 중시

 

<코메니우스(J. A. Comenius: 1592-1670)>

 -'근대 교육의 아버지'. 실학 주의 대표 철학자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최소 6년간의 의무교육 주장)

 -합자연의 원리: 자연에 따르는 교육

 -직관의 원리

 -집단 훈육

 -[언어 입문](라틴어 교과서), [대교수학](교육4단계설), [세계도회](최초로 그림이 들어간 교과서-실물을 못 보여주면

  그림이라도 그려서 가르치는 실학정신이 깃듦)

 -교육단계설(대교수학): 어머니학교-유아기, 지식의 초보적인, 가정에서 보고 듣고 외적인 감각을 길러

                               모국어 학교-마을마다 내적 감각 개발, 기억, 상상, 기초적 셈

                               라틴어 학교-도시마다. 이해와 판단 기능 길러. 7자유과 배움

                               대학-4단계 모든 것들을 조화시키는, 의지 기르는

 

<계몽사상과 교육>

 -절대주의와 계몽사상. 절대주의 왕정- 과도기 시기에 나타남. 루이 14세

 -구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계기로 등장. (자유와 권리를 달라)

 -Aufklarung. Enlightenment

 -이성주의 및 주지주의 경향. 이성(최고의 원료로 삼아)을 통해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다)

 -개인주의적 경향

 -반역사주의, 반민족주의, 초국가주의

 -인간중심주의

 -교육사상에 끼친 영향 : 합리주의와 형식 도야설, 자연주의. 범애주의. 신인문주의, 이성 존중에 의한 합리주의

 

->>인간 이성 개발함으로써 교육을 공정적으로 보고 사회를 개설할 수 있다고 생각함.

     신중심-> 인간 중심-> 이성 중심

 

 

<로크[John Locke: 1632-1704)>

 -신체적, 도덕적, 지적으로 균형 잡힌 유용한 신사를 양성하는 일

 -교육목표: 덕, 지혜, 품위, 학식

 -[인간 오성론], [교육론]

 -백지설: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하얀 도화지로 태어난다. 

 -능력 심리학과 형식 도야설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해당

 -교육만능설: 행동주의에서 더 급진적인. 어떤 도화지에 어떤 것을 그려주느냐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생각.

 

<자연주의 (naturalism) 교육사상>

 -객관적 자연주의(코메니우스) , 주관적 자연주의(루소)

 -'자연에 따라서 교육한다'

  ① 자연을 관찰하여 법칙을 발견하고 교육의 과정에 적용한다.(대자연). 객관적 자유주의. 코메니우스

  ② 인간발달의 자연적 법칙을 발견하여 이다. 이에 따라 교육한다.

      발달이론-프로이트, 피아제. 인간발달 자체에 법칙이 있다. 이 발달에 따라 교육한다. ex. 기고 걷고 뛰고

      주관적 자유주의. 루소

  ③ 인간의 자연성을 존중하면서 교육한다. 자연주의. 인간 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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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II. Rousseau, 1712-1778)>

 -'자연으로 돌아가라' : [사회 계약설], [에밀]

 -교육사상의 특징: : 아동 존중, 일반 도야의 중시

 -에일의 교육사상: 성선설. 자연성. 아동 중심 교육, 교육 가능설 주장. 소극적 교육.

 -[에밀 emile]의 구성 내용

 

+++교육실천사와 교육 사상사는 다름

      교육 실천사는 교육이 이루어진 행해졌던 역사.

      교육사상사는 교육사상의 역사. 유명한 사상가들의 사상의 역사. 시행이 되었을 수도 안 되었을 수도 있음.

      루소 당시엔 사상이 이뤄지긴 힘든 시기였음

 

 

<범애주의>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원리에 따라 계몽사상의 사해 동포 주의적 인간애를 실천하려는 교육사상

 -평화롭고 행복한 생활을 하는 시민 양성, 인류애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

 -직관 교수에 치중하고 체벌을 금지하며, 아동의 선행을 장려, 유희를 통한 교육. 놀이 장려

 

 

<바제도우. B. Basedow: 1723-1790>

 -루소의 사상을 실천하려고 노력

 -범애학교: 공익봉사와 애국정신 강조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가까운 데서 먼 곳으로 교재를 배열

 -사물에 대한 직관 교육. 언어교육보단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 체육 강조, 선행 장려, 벌보단 상

 -체벌금지, 성선설. 아동 존중

 

 

<짤츠만(C. D. Salzmann: 1744-1811)>

 -이성적이고 선량한 인간의 도야

 -'생각하라, 참아라, 행하라!'

 -교사가 지켜야 할 원칙: 아동 능력 개발하기 위해 노력. 인위적 수단 강요 X, 선행 강조,

                                교사도 아이들과 함께 즐겨야 한다. 건강하고 쾌활해야 한다.

 -범애 학교 3년 근무 후 나와서 범애 교육함.

 -루소의 사상을 실천하려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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