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장애/ 학습 부진학생/ 정신지체 학생/ 영재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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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학습 장애/ 학습 부진학생/ 정신지체 학생/ 영재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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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 장애학생

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 학생: 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학습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학생으로서,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별도의 영역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2) 학습장애의 특징

-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징: 과민한 행동과 마음을 졸이는 모습, 조화와 균형의 결핍, 집중성 결여, 산만함과 비 조직성, 수행력과 과제 완성력의 결여, 과목 간의 불균등한 수행 등이 있다.

- 학습장애로 인해 지나치게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은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낮아지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주의 결핍 및 행동장애(ADHD): 집중력이 부족하고, 손과 발을 가만두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자리에서 발버둥 치며, 말을 많이 하므로 책상에 앉아 수업을 하는 학교 수업에 적응하기가 어렵다.

3) 학습장애 학생의 판별

- 통계적 접근에 따른 학습장애 학생의 판별방법.

①기대되는 학년 수준과 성취된 학년의 차이: 학습부진은 대체로 학업 성취 검사 점수에 근거한 학년수준과 실제 학년 수준의 차이로 정의

② 희귀공식을 이용한 방법:지능지수에 따른 학업성취 혹은 수행성과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살펴본다.

③ 표준점수의 차이: 각 검사의 표준점수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 통계적 접근에 따른 판별방법에 고려해야 할 사항.

① 학생의 불규칙적인 발달 속도: 학생들은 개인에 따라 발달의 특징 단계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발달 속도가 늦을 수 있는데, 이럴 경우 그 학생을 학습장애로 판별할 위험이 있다.

②표출 행동의 복잡성: 일반적으로 학습장애를 겪는 학생들은 교실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게 된다. 부적절한 행동으로는 적대적이거나 과격한 행동 그리고 정서불안적 행동 등이 있다.

4)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업

① 통합교육: 학습장애 학생들을 따로 분리하지 않고 일반학급에서 정상적인 학생들과 같이 공부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학습장애 학생들을 시간적·공간적으로 따로 분리시켜 특수교사들에게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학급에서 학교생활을 하도록 하고 특수교사들이 담당 학급 교사와 상호 협조체제를 이루어 그 학급에 투입되는 방법이다.

② 전략훈련: 학습장애 학생들에 대한 보다 직접적인 교수 처치로서 학습하는 방법,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학습전략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 교수 방법은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 주의 집중 그리고 의사소통을 탐색하게 되는 초인지를 발달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IQ 70~55 정도의 경미한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

2. 정신지체 학생

- 정신지체학생: 일반적인 지적 기능이 심각할 정도로 평균 이하이거나, 적응적 행동의 결함을 동반하며, 발달기 동안에 이러한 특징들이 나타나는 아동을 말한다.

- 정신지체가 발생하는 원인: 출생 시에 유전적으로 나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유아기의 질병, 어머니의 정서적 문제, 영양실조, 방사능에의 노출, 약물, 이상, 산모의 연령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3. 행동장애 학생

- 행동장애 학생의 특성: 과잉행동, 비협조, 반항, 적개심, 장인성, 악의성 등을 나타내며, 학습에 지장이 많고 학교규칙을 어기며 행동 결과에 대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들은 부끄러움, 자신감 결여, 우울 등의 특징을 보인다.

- 행동장애의 원인: 갈등과 긴장 등의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경우와 뇌 손상, 영양실조, 질병, 신경조직 이상 등의 생물학적 요인 혹은 정신역동적 문제나 조건화에 기인한 행동문제 등 다양하다.

 

4. 학습부진 학생

- 학습부진학생: 학습장애 학생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신의 능력에 비해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 그 원인이 무엇이든 자신의 지적 능력에 비하여 학업성적이 떨어지는 학생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 학습부진의 개념: 학습장애와 구분되어 설명되지만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 두 가지 개념 모두가 정상적인 지능 수준을 포함하며 학업 성취가 부진하다는 공통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학습장애로 인한 학업 성취 부진은 개인의 읽기, 쓰기, 말하기, 셈하기 등과 같은 특정분야 혹은 여러 분야의 장애로 인한 것인 반면, 학습장애 부진은 원인이 무엇이든 학습결과가 최저 수준에 미달된 경우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교사에게 유용한 적응 수업 전략과 교정 수업 전략.

①적응 수업 전략: 학습자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어떤 요소나 전체적인 학습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설명된다.

②교정 수업 전략: 학습을 방해하거나 장애가 되는 결함과 약점 등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 전략은 학습부진 학생의 잘못된 학습습관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수정할 수 있다. 는 가정 하에 학습자를 변화시키는 데 관심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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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영재학생

1) 영재의 정의

영재: 영재성과 재능이 있는 아동이란 취학 전, 초등학교, 중등학교 수준에서 지적·창의적 특정 학문 영역 지도성 등의 영역에서 혹은 수행 능력이나 시각예술 등에 있어서 높은 능력을 보이는 이현적 능력이나 잠재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을 말하며, 이들에게는 일반적인 학교에서 제공되는 평범한 지원과 활동 이상의 것이 요구된다. (미국 공법 95-561.902절)

2) 영재학생의 판별

-Borich와 Tombari의 판별방법

①지능의 경우에 있어서 지능의 정성 분포에서 상의 2-3%에 해당되는 즉, 지능지수 1300상이 되면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지능지수 130이라는 기준만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다른 준거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②성취 수준은 백분위수에 기준을 두어 판단하게 되지만 이것은 각 교과 영역마다 달리 결정된다. 흔히 기준 백분위는 정답률이 90% 이상일 때 영재 수업을 받을 능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③창의성과 관련하여 추상적인 원리를 문제 해결에 적용하고, 호기심과 질문이 많으며, 비범한 반응을 보이고, 풍부한 상상력을 지니고 있으며, 중요한 사건과 그렇지 않은 사건을 잘 변별하고, 서로 다른 목적들 간의 관계성을 정확하게 탐구하는 등의 행동특성이 관찰될 때 담임교사나 학부모 등 학생 주변의 교육관계자의 추천으로 판단한다.

④높은 수준의 과제 지속성에 대한 존재 유무로 판단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학습에 대해 조직화된 접근을 고안하는 능력, 세부적인 것에 집중하는 능력, 스스로 부과한 높은 성취기준,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려는 지속성, 자기의 수행을 평가하려는 의지와 능력, 책임감, 학문적 과제에 대한 높은 열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 영재학생의 판별에는 단일한 준거가 없으며, 단기간에 나타는 특징만으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또한, 단순히 학업성적이 우수하다는 것만으로 영재성을 판단하는 오류를 피해야 한다.

3)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영재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① 학습촉진 프로그램: 대체로 영재학생은 학습 속도가 빠르고 조숙한 특징이 있으므로 이들은 월반을 하거나 조기입학 혹은 조기졸업을 할 수도 있다. 또한, 고등학교 학생이 대학 수업을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협력 프로그램도 가능하다.

② 심화학습 프로그램: 교사는 영재학생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③ 영재학생 집단 구성 지도: 영재학생들을 모아 동질 집단을 구성하여 지도하는 방법이 있다.

- Borich와 Tombari의 의견

① 도전적 문제의 제시: 교사가 제시하는 도전적인 질문과 문제를 통해 영재학생들은 자신과 관련된 문제를 독립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자유를 얻는다.

②집단활동과 관련된 수업계획: 영재학생 대부분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발견하여 그것을 새롭게 창조하고 변화시키는 데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이런 활동들을 주의 깊게 조작한다면 전체 학생들을 참여시키면서 처음에는 정교하지 않았던 아이디어가 점차 구체적인 해결방안으로 발전하게 되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③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실생활 문제의 포함: 내용영역에 있어 실제 세계의 갈등에 대해 실제적인 조사를 하게 해야 한다. 그들에게 실제적인 관점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지식과 이해를 찾게 하고 문제 해결의 도전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④ 지식과 이해의 도출: 영재아에 대해 검사를 하거나 질문을 할 때 심도 있는 이해와 표면적인 이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아동 내부에 있는 지식과 이해를 도출해야 한다.

- 영재학생들에게는 단순히 많은 사실만을 학습시키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사고와 창의성 및 사고의 독립성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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