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의 교육/ 스파르타/ 아테네 교육/ 서양교육사/ 교육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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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그리스 로마의 교육/ 스파르타/ 아테네 교육/ 서양교육사/ 교육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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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시대의 교육>

1. 교육을 위한 자녀 살해

  (건강하지 않으면 죽이고, 쌍둥이이면 죽이고, 자연재해에 태어나면 죽이고 등)

 -종교적 의례: 부모가 병에 걸렸을 때, 전쟁 승리 기원 ->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려는 시도

 -경제적 이유: 개인 또는 가족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 인간답게 살기 위한 계획 경제

  (식량부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생활의 어려움 때문에)

 

2. 성년식(initiation)(성년식 있는 나라가 더 발전적이라는 결과가 있음)

 -젊은이는 상당 기간 가정을 떠나 격리된 생활: 단식, 생매장, 치아 뽑기, 몸에 심한 상처 내기.

 -새로운 교육권 성립, 계획 의도된 교육

 -집단 생존에 필요한 태도나 능력 함양

 -공동 방위의 필요(국가 권력으로 강제)

=>의도된 교육이 필요해서 시초 된 것이라 추측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B.C.2C 중반까지 현재의 그리스 반도를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와 문화

 -그리스 사람들은 스스로를 헬레네스(Hellenes, 빛이 비치는 곳에 사는 사람들)라고 부르고,

  이민족(Barbarol)과 구별 -> Hellenism 문화

 -폴리스(polis)를 바탕으로 발전

 -현세적이고 인간 중심적 (그리스 신화)

 -스파르타와 아테네-인간친화적인 존재

 

<스파르타(Sparta)>

 -라코니아 평야를 정복한 도리아족이 만듦.(폐쇄적인 지형이라 지원이 없음)

 -계급 구성 : 농노(helot) 60%, 반자유민(perioikoi) 30%, 자유민 (전체 인구의 10%-도리아족(귀족)=스파르타)

                  -> 소수가 다수를 지배(군국주의)

 -교육목적: 충성심, 애국심 강한 전사 양성

 -교육내용: 전사 양성을 위한 신체적, 도덕적인 면 강조

               체육, 음악, 3 R'S(읽기, 쓰기, 셈/ 음악은 충성심을 기르기 위한 군가 같은 노래)

 -교육방법 : 철저한 국가관리

               •출생 - 6세: 출생 즉시 신체검사(<-출생 검사. 원시시대부터 남아있는 것)

               •7세~17세: 공동 교육장. 집단적인 훈련(집을 떠나 격리생활)

               •18세-20세: 본격적인 군사훈련 (성년식) ex. 병역의무

               •21세~30세: 국가에 충성서약. 현역 생활(전투에 참여, 개인생활 X, 가장 잘 싸우는 나이)

               •30세: 결혼 가능, 참정권(정치 참여할 수 있는)

               •그 이후에도 끊임없이 전투기술 연마(so, 강인할 수밖에 없음)

 -여성교육 (남녀평등으로 보기엔 X)

               •합숙생활은 아니지만 여자아이 전용 운동장에서 엄격한 훈련

               •공놀이, 원반 던지기, 씨름, 노래, 춤

               •건강한 아이를 낳아 강인하게 양육이 목적. 신체 정신무장.

 -스파르타 교육은 개성 말살, 지적, 심미적 관심 무시 - 문화적 측면보다는 군사적 효율성에 치중(=> 전체주의 국가)

<초기 아테네-페르시아 전쟁 이전>

 -이오니아 족이 아티카에 세운 폴리스

 -스파르타와 달리 풍부한 자원지역

 -초기 농업 중심-> 상업 중심

 -솔론(Solon)의 개혁: 부유한 평민들에게도 참정권 부여

 -클레이스테네스(Cleisthenes): 평민의 권한 향상. 모든 자유민이 동등한 권리를 가지는 민주주의

 -Demos + kratia

->민주화를 위한 단계를 만들어 감

 -초기 아테네의 학교교육

   •출생-6세: 체육, 음악, 사설 소년 체육관

   •7-15세: 교복(paidagogos) 교육기(귀족 자녀들을 학교 데리고 다니면서 가르쳤던 노예. 敎服)

               7세: 노래, 피리 부는 방법, 3RS/ 8-15세: 체육학교

   •16-18세: 지적 교육은 소피스트(최초의 직업교사, 지식인, 지혜로운 사람), 신체단련은 공립 체육관

                에페베(18세)/ 에페 보스 - 각종 무기 사용법, 전투동작 배운 후 무기 지급받아 순찰대원 (변방)

 

<후기 아테네의 교육-페르시아 전쟁 이후>

 -정치 경제, 문화의 번영(세력 확장)

 -교육의 변화(3R's이상의 고급 교육 시작)

   •초등교육 : 음악, 체육은 중요성을 차츰 상실하고 문자, 지식교육 강조

   •중등교육: 3학(문법, 수사, 변증) 4과 (산술, 기하, 음악, 천문) =>7자유과

   •입신 출세를 위한 준비: 웅변, 수사(정치인이 되기 위한 고급 교육)

 -소피스트(Sophist), 이소크라테스의 웅변 학교, 플라톤 철학학교/ 웅변 학교가 더 활성화됨.

 

>>초기 아테네의 교육은 기초 육이라면 후기에는 고급 교육으로 발전함.

(초기 소피스트의 교육은 떠돌이 교사이기 때문에 같은 학생을 데리고 같은 곳에서 일정하게 가르칠 수 없기에 비 체계적)

>>스파르타와 아테네는 둘 다 좋은 시민을 갖고자 하는 목적은 같으나, 스파르타는 농업, 군국주의, 군사 양성이고 아테네는 좋은 항구로 인한 상공업까지 발전하며 둘 다 상황이 달라서 다르게 양성됨.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1)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 - 399)

 -영원불변의 보편적 진리와 절대적 진리

 -'덕은 지식이다'

 -교육의 목적: 영혼을 살찌우는 일

 - 대화법, 문답법 : 반문법(무지의 자각), 산파술- 정의란 무엇인가?

2) 플라톤(Platon: B.C. 427-342)

 -이데아계, 현상계 (동굴의 비유)

 -<국가론> '좋은 삶이란 무엇인가?'

    개인(작은 글씨)      국가(큰 글씨)

    욕구, 기개, 이성      생산, 수호, 통치

 -4주덕(지혜, 용기, 절제, 정의)을 조화롭게 구비한 인간 양성

 -아카데미아(Academia) 개설

3)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 384-322)

 -플라톤의 지나친 이상주의 비판 -> 이데아의 세계를 지상으로 끌어내림. 실재하는 것은 오직 현실의 사실 세계

 -욕망을 억제하고 절제와 용기와 관용을 갖춘 정의로운 사람을 양성

 -이성을 훈련함으로써 사물의 본질을 ‘관조’ (자유교육)

 -Lykeion, Lyc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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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의 역사와 문화>

 -그리스인: 심미적, 사색적, 이상주의적

 -로마인: 도덕적, 실제적, 현실주의적, 실용주의적. (법률, 군사 행정조직, 토목, 건축 발달)

  ->로마가 그리스를 군사적으로 정복, 정신적 문화적 사상적으로는 오히려 지배를 받음. 

 -왕정-> 공화정-> (B.C. 146 그리스 정복) 제정

 

<로마의 교육>

1) 왕정시대의 교육(학교교육X)

 -실생활을 통한 경험, 모방 교육

2) 공화정 시대의 교육(가정교육중심-엄마가 일반교육 담당, 아빠가 문자와 법률)

 -Ludus(초등) : 3 R's, 12동판법/ Ludus : 보조학습, 수단

 -문법 학교(중등) : 문법과 문학 

 -수사 학교(고등) : 웅변술(정치가 양성)/ 공화정 초기까지 학교교육이 거의 없었으나(있더라도 가정교육의 보조수단)

                        후기에 그리스 문화가 유입되면서 사설학교 등장

3) 제정시대의 교육-학교 개념이 확실해짐

 -문자학교(Ludus: 초등교육기관) Luisus가 문자 학교로 바뀜

   : 3 R's, 12동판법. 6-7세 남녀 아동 취학

 -문법 학교(중등교육기관) : 12-13세 상류계층 남자아이. 사립(국가보조). 7자유과, 호머의 시, 문학, 역사

                                   여자는 가정교사 두고 개별학습.

 -수사 학교(고등교육기관) : 수사학, 웅변술, 라틴어, 그리스 문법. 16세 이상. 사립

=> 학교교육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바뀌면서 사립이지만 국가가 보조해줌

 

<로마의 교육사상가>

1) 카토(Caro: B.C. 234-149)

 -민족의 전통교육 강조, 로마 문화의 희랍화에 대항하여 로마 전통문화 강조

 -모범적인 아버지, 교육에 관한 저술

2) 키케로(Cecero: B.C. 106-43) -르네상스에 등장

 -교육의 목적: 교양 있는 웅변가 양성

 -웅변 교육은 정치가의 필수과정

 -철학과 웅변은 대립 X - 모두 갖추어야

3) 퀸틸리아누스(Quintilianus: A.D.35-95)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 <웅변 교수론>

 -교육의 목적: 훌륭한 웅변가 양성

 -조기 교육론: 가능한 한 일찍 교육

 -개인차 고려: 능력에 맞게 수업

 -외국어 교육론: 라틴어보다 그리스어 먼저

 -학교교육 우위론: 가정교육보다 더 우수

 -체벌금지론: 성선설, 아동 존중, 개성 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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