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 지능검사 종류/ 웩슬러 지능검사/ 길포트 지능구조 모형/ 스텐버그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가드너 다중지능 이론/ 창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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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지능이론/ 지능검사 종류/ 웩슬러 지능검사/ 길포트 지능구조 모형/ 스텐버그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가드너 다중지능 이론/ 창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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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개인차>

 

1. 지능

지능: 인간의 자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

 

1) 지능의 정의

- 1921년 미국의 교육심리 학회지의 편집자들에 의해 수향 되었던 연구: 심리측정학적인 정의가 주를 이루고 있다.

- 1986년의 심포지엄: 지능의 모형이 사회적 맥락을 보다 광범위하게 반영해야 하며, 실생활에서의 지능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2) 지능 이론

(1) Spearman의 g요인설

- 일반 요인의 개인차는 각 개인이 지적 과제 수행에 사용할 수 있는 정신에너지의 개인차와 관련해서 이해해야 한다.

- 일반 요인의 개인차는 경험의 포착, 관계의 유출, 상관인의 유출 등과 같은 세 가지의 '질적인 인지 원리'를 사용하는 능력의 차와 관련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2) Thurstone의 기본정신 능력

다요인 분석의 이론을 개발하고 그것을 적용하여 7개의 ‘기본 정신 능력'을 확인

- 언어이해 요인: 단어의 이해력을 측정하는 요인으로, 어휘력 검사와 독해력 검사로 측정.

- 단어 유창성 요인: 단어의 신속한 산출을 요구하는 검사에 의해 측정.

- 수요인: 더하기, 곱하기 혹은 더 큰 숫자 찾기 등과 같은 기초적인 산수문제에 의해 측정

- 공간 시각 요인: 각종 상징, 기하학적 도형의 정신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검사에 의해 측정

- 기억 요인: 기본적으로 단순한 기억력을 검사. 단어나 문장의 회상-기억 검사 등 주로 사용

- 추리 요인: 주어진 자료에서 일반 원칙을 알아내어 적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요인

- 지각속도 요인: 상징들의 신속한 재인을 요구하는 검사에 의해 측정.

(3) Guilford의 지능 구조 모형

-인간의 정신과 제가 지능의 세 가지 차원(인지활동, 내용, 결과)과 관계된다고 주장.

- 지능 구조 모형을 보면 하위 범주들은 상호 독립적인 것으로 정의하며, 각 차원의 내용을 곱한 (56 × 6)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이 만들어진다.

(4)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 지능 한 문화권 혹은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 정의.

-MI이론: 신체 - 운동 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논리 - 수학 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 지능, 내성 지능을 의미.

-지능의 측정에 관한 Gardner의 견해: 나이, 세련됨,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지적 능력을 분석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 실험자가 실제상황에서 혹은 실제상황과 같은 환경을 조성해 측정할 때만이 피험자의 현재 지적 능력과 가능성에 대해 보다 완벽한 평가를 할 수 있다.

(5)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 이론

-상황 하위 이론: 지능을 개인의 외부세계와 관련시키고 어떤 행동이 '누구에게', '어느 곳에서' 지적인가를 밝힌다.

-경험 하위 이론: 지능을 외부 세계와 내부 세계를 매개하는 경험과 관련시키고 행동이 '언제' 지적인가를 알아낸다.

-요소 하위 이론: 지능을 내부 세계와 관련시켜, '어떻게' 지적 행동이 발생되는가 라는 점을 문제 삼는다.

-지능 측정에 관한 Sternberg의 견해: 학습자의 학업 지능만을 측정할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에게서 표출되는 지적 행동과 관련된 현실 세계의 지능을 보완해야 하며, 지적 과제의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과 정보처리 과정을 자동화하는 능력을 관련시켜 측정해야 한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시간을 어떻게 할당했는지에 보다 많은 관심을 뒤야 한다.

3) 지능검사의 종류

(1) Biner 지능 검사: 사회계급이나 검사 실시자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고, 주어진 연령에서 평균적인 능력을 가진 아동이라면 풀 수 있다고 가정된 객관적인 검사지로 측정.

(2) Stanfod- Binet 지능검사: Binet검사를 미국 문화에 알맞게 표준화한 것. 1916년의 검사에 비해 발달단계를 고려해 문항이 129문항으로 증가되었으며, 측정 집단의 연령 범위가 다양해졌고, 검사의 실시와 채점방식이 보다 객관성을 유지하게 되었다.

(3) Wechsler 지능검사

                                     언어영역                                                         동작 영역

WPPSI      일반 지식, 일반 이해, 산수, 유사성, 어휘, 문장           나무토막 조립, 그림 완성, 동물의 집. 미로 찾기,

                                                                                                         기하적 도형

WISC      일반 이해, 일반 지식, 산수, 유사성, 어휘 수암기            그림 완성, 그림 배열, 나무토막 조립. 물건 퍼즐,

                                                                                                   부호 기입, 미로 찾기

WAIS     일반 지식, 일반 이해, 수리력 , 수암기. 유사성, 어휘        그림 완성, 그림 배열, 물건 퍼즐. 나무토막 조립,

                                                                                                         숫자 - 부호

(4) 집단 지능검사

-Kuhlman-Anderson 지능검사: 언어능력을 중시하고 있으며, 9개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AGCT: 어휘, 수리력, 나무토막 세기 등의 문항이 같은 비율로 섞여 있으며 점수는 백분위 수와 AGCT 표준점수의 두 가지로 나타난다.

(5) 문화 차이와 경제적 차이를 극복하려는 검사

-SOMPA: WISC-R을 다양하게 보완한 것으로,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인종적 배경을 지니고 있는 아동들에 대한 보다 포괄적이고 정확한 이해가 목적이다.

-아동용 Kaufman 지능검사: 2-12세 아동들의 학습 잠재력과 성취도 모두를 측정하며, 언어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비언어적 척도를 포함하고 있다.

 

 

2. 창의성

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 일반적으로 무엇인가 특이하고 새로우며 독특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2) 창의성의 구성 요인

-Guilford: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Perkins: 잠재력, 계획, 가치

3) 창의성 훈련

-Osborn의 브레인스토밍: 각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산출을 위해 자유로운 집단 토의 방법을 사용

-Gordon의 발견적 문제 해결법: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으로부터 시작하여 얻어진 해결책을 직접 문제에 관련지어 구체적인 해경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는 것.

-Crawford의 속성 열거법: 문제의 대상이나 아이디어의 다양한 속성을 목록으로 작성하여 세분된 각각의 속성에 주의를 돌리는 방법

-Covington의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불일치를 인지하고 가설을 세우는 방법을 프로그램 학습화한 것.

 

3. 사회경제적 지위와 성차

1) 사회경제적 지위

-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에서 부모의 수입, 직업, 교육 수준 등에 의해 결정되는 가족의 상대적인 위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학습자의 배경이 되는 사회경제적 지위를 고려해야 한다.

-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학업능력에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경험의 차이, 가정 내에서 의사 상호작용 양식, 부모의 태도와 가치를 통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2) 성차

성차에 따라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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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인차의 교육적 함의

1) 지능 이론 및 검사의 교육적 적용

지능이란 개념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이루는 변인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어진다.

(1) 현대 지능 이론의 교육적 함의

-MI이론: Gardner는 조기 개입과 일관성 있는 훈련이 개인의 궁극적 성취기준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인들이 원하는 능력, 기술, 역할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삼위일체 이론: 지능 이론가들이 측정도구를 세련화 시키는 데에만 관심을 두지 말고, 지능을 훈련하고 개발하는 데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2) 지능검사의 제작 및 활용의 유의점

- 폭넓고 타당한 내용의 검사 구성: 앞으로의 지능검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 지능검사는 보다 정교한 이론을 기반으로 폭넓고 타당하게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검사 시행: 검사는 통제되고 강제되는 상황에서가 아니라 아동이 하고 싶어 할 때에 관찰되어야 한다.

- 검사 결과 해석의 민감한 주의: 지능이란 절대적이고 불변하는 특성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며 검사 결과를 보다 나은 특성으로 부족한 특성을 보완할 수 있는 가능성의 탐색과, 부족한 특성의 개발에 도움을 주는 풀발점이라는 입장을 견지하는 자세가 우선되어야 한다.

2) 창의성의 교육적 적용

가정교육을 통해 또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태도(경험과 훈련)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3) 사회경제적 지위와 성차의 교육적 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학생들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은 학교 학습과 역할 학습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에 대해 교사는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의 발달단계도 고려하되, 개개인의 지능과 능력도 고려해야 하고 창의성도 생각하며 지도를 해야 베스트. 하지만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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