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교육/ 기독교 교육/대학의 발달/ 시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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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중세의 교육/ 기독교 교육/대학의 발달/ 시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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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교육>

  *대학-중세 시기에 생김. 교육학에서 중세 중요함

  *고대는 귀족들을 위한 교육이었고, 시민교육이 생겨나며 대학이 발생

 

<중세의 사회와 문화>

  -서로마 제국의 멸망 (476년) ~ 동로마 제국의 몰락 (1453년)까지 (약 1,000년)

  -암흑시대(Dark Age)

  -기독교 중심의 세계관 (정신세계지배) - 성리학 나 더 강하게 지배.(서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독교 지배)

  -봉건제도 : 토지를 매개로 한 주종관계 (대토지사유 제도 + 종사 제도)

  -왕부터 농도까지 계급적 신분제도. 계급적 시대

  -장원 경제: 영주와 농민

 

<중세 교육의 특징>

  -철저한 신 중심주의. 신분주의

  -주정주의 (emotionalism)

  -내세주의 : 현세는 내세를 위한 준비과정

  -세계주의 : 만인은 신의 아들이며 사해가 동포이다(사해 동포 주의)

  -원죄설에 입각- 고행과 금욕적 교육 유지. 원죄솔(악하면 벌주고, 선하면 칭찬. 악한 것으로부터 방어)

  -절대적 존재인 신에 대하여 순종하는 인간 양성

  -금욕 주의, 내세주의. (내세를 위해 조용히 살아야 한다)

  -신이 있는 하늘과 가깝게 살기 위해서 높은 곳으로 올라 산에서 생활

 

<기독교와 교육>

  -기독교: 로마제국이 수용, 공인. (하층민들 - 평등의 교리와 구원의 복음)

  -교육목적 : 내세 준비, 신께 복종, 봉사/ ->기본적인 성서공부와 종교적 의무 수행이 목적

  -교회 부설학교(모든 것이 기독교와 관련)

    (1) 문답 학교(교리문답 학교-기독교 교리를 묻고 답하다)

       : 이교도를 기독교로 개종하기 위함. 핵심 교리를 문답식으로 가르침. 남녀노소 입학 가능

    (2) 고급문답 학교(문답교사학교-교리 뿐 아니라 그것을 이해하고 설명해야하는 철학, 신학)

       : 문답학교 교사 양성. 문법, 논리학, 기하학, 물리학, 천문학 그 위에 철학, 신학

    (3) 본산 학교

       : 교회 지도자(성직자, 신학자) 양성. 신학, 과학, 철학, 수학, 희랍 문학/ 철학, 신학이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기관

    (4) 수도원학교

       : 금욕주의적, 내세지향적. 순결, 청빈, 복종 추구.

         내교: 참된 수도사의 양성(수도사가 되기 위한)

         외교: 지역사회 주민의 교화(교인들을 위한)

         초급과정 -3R'S, 음악, 라틴어문법, 시편

         고급과정 -7자유과

         궁정 학교(왕정 학교가 있었다.)

<스콜라 철학과 교육>

  -중세의 사상

   ·교부철학(초기): 크리스트교 교화 (믿음 다음에 이성-초기)

   ·스콜라철학 (후기): 십자군 원정 후 추락된 신앙의 권위 회복, 교리 체계화

                           (이성으로써의 믿음을 체계화하려고 함. 이성으로써 믿음을 증명하려는)

   ->교부철학과 스콜라철학 때문에 교리가 체계화됨

   ·Schola- 라틴어로 학교를 의미

   ·기독교 교리의 기초를 철학적으로 논증, 증명하고자 하는 움직임(합리적, 논리적, 논증적), 신앙과 이성의 조화

   ·논쟁 능력 계발, 지식의 체계화와 숙달

 

<봉건제도와 기사 교육>

  -기사 계급: 귀족으로서 농도 계급을 지배

  -기사도 정신 (->신사도)

  -기사도 교육

  -교육목적: 국가, 교회, 영주에 충성을 다하는 기독교적 무인의 양성

  -시동기: 영주의 성, 7~13세, 기초소양

  -시종 무사: 14~20세. 기사 칠예, 검술, 장기, 수영, 말타기

  -기사 입문식: 21세. 기사 복장와 무기

->기독교 마음으로 교육하는 데 기사도 교육. 기독교 마음을 가진, 군사적 미덕을 가질 수 있는 그런 교육

 

<시민교육의 발달>

  -십자군 전쟁

  -중세 후기 상공업의 발달과 도시의 발달에 의한 새로운 시민계급

  -도제교육제도, 시민학교, 도시학교

  -시민교육: 생산 교육, 직업교육.(실제적인 교육이 필요하니까 먹고살기 위한 생활적인 교육)

  -시민계급 상류층(중등교육의 기초): 시의원 자질향상, 대학 진학 준비하기 위한 교육. 

                                              Latin Schule, grammar school, public school-> 영국 사립 고등학교 ex) 이튼 컬리지

  -시민계급 하류층(초등교육의 기초)

    ·직업적, 생산적, 현실적인 교육의 필요.

    ·조합 학교, 교구 학교, 독일어 학교, 습자 학교.

 -도제교육제도 (무보수로 먹고 자면서 받는 교육)

   ·조합에서 규정하는 과정을 거쳐 습득

   ·도제의 단계: 7,8세, 숙식, 무보수.

   ·직공의 단계: 각 지방을 떠돌며 배우는

   ·장인 : 정식 조합원, 공장, 점포 개설

   ·도제-직공-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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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발달>

*중세 때 처음 생김. 현실적인 지식

 -일반 학습소(Studium generalis)

 -모든 나라 학생, 모든 지식 포함

 -Universitas(단체 조합), Collegium(기숙사)

 -대학의 발달 배경

   ·본산 학교, 수도원 학교의 학문적 전통

   ·십자군 전쟁 - 사라센 문화의 유입

   ·도시의 발달 - 세속적 학문의 필요 (산학, 법학, 의학 등 현실적인 지식이 필요해짐에 따라)

 -지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스승을 찾아가서 사숙하는데서 성립. 사숙의 형태로 발달 ex) 기숙사, 공동강의실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 : 법학/ 법적 인정 최초 대학

 -파리 대학 : 신학

 -살레르노 대학 : 의학/ 최초 설립

 -옥스퍼드 대학: 파리대학 모방

 -케임브리지 대학: 옥스퍼드에서 분리

 -초기 대학의 성격 차이

  ·이탈리아, 프랑스 남부: 문학, 수사학이 발전

  ·북유럽: 교회 관할, 변증법, 논리학/ 교회의 발달이 늦어서 교회의 힘이 아직 남아있음)

 -대학의 기본 성격: 국적, 종교적 제약을 받지 않음, 라틴어로 강의, 나라 가운데 있는 나라

 -대학의 특권: 신분상의 보호와 자유, 학장 총장 선출 자치권, 학위 수여권, 병역 부역 세금의 면제, 치외법권적 특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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