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프루이드의 성격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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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학습자의 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프루이드의 성격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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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달의 개념

1) 발달의 정의: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 발달에 관련된 연구는 발달심리학이라는 학문 영역 내에서 인간발달, 아동발달, 성인발달, 생애발달 등 다양하게 구분.

2) 발달에 대한 연구 동향

(1) 발달 연구의 역사적 고찰

-2차 세계 대전 이후: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가 발달심리학의 주축. 이 시기의 연구자들은 인간이 처해있는 상황적·환경적 영향에 보다 관심을 둠.

•1960년대: 인간이란 능동적인 존재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발달을, 성숙과 경험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보는 Piaget의 이론이 강조됨.

• 1970년대: 정보의 흐름에 따라 상징을 조작하는 복합적은 체제로 이해하려는 정보처리 이론이 발전함.

20세기: 인간발달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구체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시기의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발달이 유전적 진보적이며 이는 관찰될 수 있는 연령차에 따라 구분됨.

(2) 발달 연구의 최근 동향

① 행동 생물학: 학자들은 인간의 행동 이해에 있어서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포함한 환경의 완전한 이해를 추구.

2 생태이론: 발달이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강조.

•Bronfenbenner의 생태 이론에서는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을 다섯 가지 수준으로 분류.

- 미시체계: 아동을 중심으로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환경으로서,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보다 관심을 둠.

- 중간체계: 바람직한 아동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 가정과 중간 체계의 기관들은 서로 밀접한 연계를 맺어 상호 방문과 정보의 교환이 이루어짐.

- 외체계: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진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을 의미.

- 거시체계 :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가치, 법률, 관습 등을 의미.

- 연대 체계: 아동의 환경에서의 사건들의 양식과 생애에 있어 전환점이 되는 사건 등을 의미

③Vygotsky의 사회 문화이론: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습득하는 데 있어서 아동과 성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

2. 발달이론

1) 인지적 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평형에 대한 욕구: 인간에게 있는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려는 본능적이고도 선천적인 욕구.

- 도식: 평형의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개인은 삶에서의 경험을 구조화시켜 조직하려는 경향.

- 동화: 새로운 정보 혹은 새로운 경험을 접할 때, 그러한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도식에 적용시키려 하는 경향성.

- 조절: 새로운 정보 혹은 새로운 경험을 인식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

· 발달단계: 단계를 뛰어넘어 발전하는 도약이란 없고, 서서히 계속적으로 발전함.

① 감각운동기(0~2세)-발달의 처음 단계에서, 시각·청각 등의 조절 감각과 운동능력에 초점.

② 전조작기 (2-7세)-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상징적 사고의 발달과 개념 획득 능력에 있어서 빠른 성장을 보임.

③구체적 조작기(7-11세)-추론을 토대로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능력이 발전, 주된 특성은 수와 물질의 특성에 대해서 배열과 분류의 능력이 발달된다는 점.

④형식적 조작기 (11세 혹은 사춘기에서 성인까지) - 형식적 조작기에서 아동은 가설을 세워 사고하며, 현실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현실적인 것에 대해서도 추론할 수 있게 됨.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문화·역사적인 측면을 제시.

• 사고와 언어: 자기중심적 인어의 사용은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생각. 즉,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한 사고와 언어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서로 연합되고, 이러한 연합은 아동이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변화하고 성장함.

• 근접발달영역 :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

 

2) 정의적 발달

(1) Freud의 성격발달이론

• 발달단계: 단계의 구분은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뉘어 짐.

① 구강기 (0-1세) - 태어나서 처음으로 성적 쾌감을 느끼는 곳이 구강, 영아가 구강을 통해 성적인 쾌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자기 의지가 아니라 타인, 주로 어머니에 의해서임.

② 항문기 (2~3세) -유아는 배변 훈련을 통해 항문 근육의 자극을 경험.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성적 쾌감 얻음. 고로 태어나서 처음으로 외부의 통제를 경험하게 되는 것.

③ 남근기(3~5세)-남녀의 신체 차이, 아기의 출생, 부모의 성 역할 등에 대해서 관심을 가짐. 이 시기는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단계이며, 복잡하고 자극적인 감정이 교차됨.

④ 잠복기 (6-11세)-아동이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로, 성적인 욕구가 철저히 억압되어 심리적으로 비교적 평온한 시기.

⑤생식기 (11세 이후) - 이전에 단계에서의 단순한 쾌감이 아니라 진정한 사랑의 대상을 찾아 만족을 얻고자 함. 이 시기는 단계 중 가장 긴 시기이며, 노년기까지 포함.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아동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어떻게 사회화되는지에 관심.

• 발달단계

①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부모를 비롯한 타인에게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을 받는 영아들은 신뢰감이 발달. 그렇지 못한 영아들은 불신감, 두려움, 의심 등이 생김.

②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2~3세)-아동은 자발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데, 행동에 대한 사소한 실수에 대한 벌 등은 아동에게 수치심과 회의감을 가져올 수 있음.

③주도성 대 죄책감 (4-5세) - 자신이 주도적으로 일을 하여 인정받고 싶어 하는 아동을 부모가 비난하거나 질책을 하면 아이들은 위축되고 자기 주도적인 활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낌.

④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이 시기의 아동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되며 학교에서의 성공과 성취가 아동의 근면성을 발달시킴.

⑤정체감 대 역할 혼미 (12-18세) -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중요한 육체적, 지적, 감성적 변화를 경험, 또한 새로운 성적인 느낌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종종 혼란에 빠짐.

⑥ 친밀감 대 고립감 (19~24세) - 자신은 물론, 타인도 이해될 때 서로 친밀한 관계가 유지됨. 그러나 정체감을 찾지 못할 때 인간은 고립되고 방황함.

⑦생산성 대 침체 성 (25~54세)- 성인 후기의 중요한 특징은 창조성, 생산성, 다음 세대를 지도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헌신.

⑧통정성 대 절망감 (54세 이상) - 통정성이란 자신의 삶에 후회가 없으며 열심히 살았고 가치 있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지닌 특성, 이에 반대인 사람은 절망감에 빠짐.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발달단계: 'Heinz의 딜레마'와 같이 갈등 상황을 통해 분석한 양상을 단계로 나누어 설명.

① 1단계-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행위의 결과가 벌인가 칭찬인가, 혹은 행위를 강요하는 사람이 누구인가가 선악을 판별하는 주요 준거가 됨.

②2단계 - 욕구 충족 수단으로써의 도덕성: 자신의 필요나 욕구,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사람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행위이면 옳다고 판단.

③3 단계 -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내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행위를 하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 줄 것이며 따라서 그것은 좋은 일이라고 판단하는 단계.

④4 단계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개인적인 문제보다 전체를 위한 의무감, 즉 주어진 사회질서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시기.

⑤5 단계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법적 관점이 중시되지만 이 단계에서는 법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이 바뀔 수 도 있다는 것 또한 중시.

⑥6 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논리적이고 일관성이 있으며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한 도덕 원리를 스스로 선택한 것에 따른 양심적인 행위가 올바른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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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달 연구와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인간 이해의 기본 관점의 제시: 인간발달 연구는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다양한 영역의 학문들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종합적 이해에 적용. 또한 발달 연구는 연령별 발달이 이루어지는 양상을 이해하려는 현상 기술 연구와,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원인 및 그 과정을 추론하고 이론화하려는 발달 기제 연구로 나누어 짐.

2) 현실적·제도적 측면의 적용

①사회문제의 해결: 아동과 가족의 각 구성원이 직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보다 직접적으로 적용됨으로써 사회에 산재한 많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음.

②교육과정의 개발: 아동기로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는 변화와 전환의 실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역동적 변화에 대한 학교와 신뢰의 적절한 대처가 요구되는 것인 현실에, 교육과정의 구성과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데 있어 인간발달 연구가 보다 구체적으로 적용되어야 함.

③ 정책 수립의 결정: 국가나 학교의 정책이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학부모 등의 욕구를 가장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와 실행 그리고 평가의 모든 단계에 걸쳐 체계적인 발달 관련 연구결과의 적용이 필요.

3) 교실에서의 적용

(1) 인지적 발달이론의 교실 적용

• Piaget 이론: Piaget의 각 발달단계와 그 해당 연령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음을, 이것은 교사가 아이들의 연령이 추상적 수준의 단계에 해당되는 연령이라고 해도 가능한 한 자주 구체적인 실례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

•Vygot sky 이론: 근접 발달영역의 개념을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내적 발달과정을 분석한다면 수업은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임.

(2) 정의적 발달이론의 교실 적용

• Freud이론: 아동의 초기 경험이 건강한 정서발달에 큰 영향을 주며, 개인의 성격과 사회성이 아동 초기에 형성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음.

• Erikson 이론: 교사는 발달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에 대한 환경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함.

•Kohlberg이론: 학생들에게 자기의 도덕적 사고를 시험해보고 다른 학생과 비교해보는 학급 토론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이 향상될 수 있음.

 

***모든 인간이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치지 않을 수도 있고 그 시기 또한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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