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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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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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의 성격 및 역할>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수업설계에도 정동해야 하고, 학급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학생들의 동기를 촉진시키는 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학생들과 학부모에 대한 상담가로서의 역할 그리고 학급을 이끄는 지도자로서의 역할 또한 수행해야 한다.

 

1. 교육심리학의 개념

(1) 교육학: 근대과학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성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를 의미하여 교육심리학을 비롯하여 교육철학, 교육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법학 등 다양한 분야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2) 심리학: 인간의 행동을 기술 예언 · 설명 통제하려는 학문으로서 인간 행동의 원인과 표출양식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심리학의 학문적 이론을 기초로 형성된 중요한 학문영역으로는 교육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당심리학.

발달심리학, 산업심리학 등이 있다.

(3)교육 심리학: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갖는다. 또한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위해 교육의 과정에 관련된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하여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4)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

-심리학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 원리와 법칙 확립이 목적이다.

방법론적으로 정밀성과 경제성 중요시 한다.

가치중립적이며 기술적이다.

통제된 실험실에서 원리나 법칙들이 확립된다.

-교육학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의 행동에 의미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에 관심이 있다.

가치 지향적이며 처방적이다.

예측 불가능한 교실상황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기초로 한다.

 

 

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

(1) 20세기 이전: 감각기관에 대한 연구와 골상학, 인간의 뇌에 정신이 존재한다는 주장과 반사행동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행된 이와 같은 연구들을 19세기 중반의 '새로운 심리학'으로 발전되었으며, 이는 교육심리학의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20세기 이전 시기는 구체적으로 교육심리학이 성립되지는 않았으나 교육심리학 발전의 태동기로서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20세기 전반기: 특징으로 선택된 행동양식들이 조건화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러시아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시작된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한 학습이론의 형성을 들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아동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3) 20세기 후반기: 수업설계의 발전, 교수 과정에 대한 연구 그리고 인지이론의 발전 등 대략 세 가지의 큰 흐름으로 다시 나눌 수 있다.

① 수업설계의 발전: 초기단계의 수업설계는 주로 위계적 분석, 자기보속 수업, 선형 계획법, 분지 등과 같은 개념을 사용하여 연구되었다. 1950년대 후반에는 자기주도의 선형 교재를 중심으로 프로그램학습을 제시했다.

② 교수과정에 대한 연구: 교수에 대한 연구 또한 정일한 연구설계,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 추리 동계, 객관화 등을 통해 일반화 가능한 행동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확인하는 일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③ 인지이론의 발전: 1940년대의 요인 - 분석 이론과 행동주의보다. 더욱 우세한 영향력을 갖기 시작했다. 인지주의적 관점은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개념을 만들어냈으며, 점차 학습의 요인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으로부터 학습과정을 설명하는 것으로 관심을 옮겼다.

 

(4) 교육심리학 분야가 탐구한 문제

① 학습자에 대한 이해: 효과적인 교육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과 지능, 창의성, 성차 등의 개인차 변인을 연구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학습자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② 학습에 대한 이해: 학습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졌다고 하더라고 실제적으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교육을 기대할수 없다. 따라서 학습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하여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이론들에 관심을 가져왔다.

③교수에 대한 이해: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과정의 본질을 아는 것 만큼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교수모형을 연구하고 개발해 왔으며, 이러한 교수모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④ 생활지도 및 상담에 대한 이해: 학습자가 경험하는 인지적 정의 적인 측면의 문제들을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교육을 기재 할 수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발전시켜왔다.

⑤평가에 대한 이해: 교육현장에서 학업수행의 과정과 학업성취를 측정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활동 역시 교육심리학의 지속적인 관심분야이다.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교수내용과 방법의 효과를 점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다음 학습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이해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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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교육심리학의 적용

교육심리학은 자체의 이론과 연구방법 그리고 기술을 가진 독립적인 학문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심리학 원리를 단순히 교육에 적용하는 수준을 넘어 교육현장에서의 인간 행동을 기술하고 이해하며 예언하고 통제하려는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1) 학교 현장에 있어서 교육심리학의 적용점

① 교사는 교수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수업교재의 교수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교수전문가로서 이와 같은 문제들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교수내용에 정통해야 한다.

② 교사는 동기촉진 자로서의 역할 또한 수행한다. 학생들의 관심과 주의를 계속해서 유지시키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사들의 순간 순간의 의사결정은 학생들의 동기에 효과적이어야 한다.

③교사는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가 관리해야하는 업무는 매우 다양하다. 그중 가장 중요한 업무는 학급의 질서유지와 관련된 학급관리이다. 교사는 학급에서의 크고 작은 문제들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④교사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교사의 지도력이 개개인의 성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나타나야 한다. 교사는 심판, 탐정, 학급 전체의 감정과 무력감의 조절가, 친구, 부모, 지원가 등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는 지역사회에 참가하고 그 곳에서도 지도적은 역할을 해야 한다.

⑤교사는 상담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의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며, 신중하고 사려깊은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학부모의 감정, 사회의 규범, 동료 교사들과 학생들의 요구 등 다양한 변인을 교려하여 최선의 상담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⑥ 교사는 모델로서의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교사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주시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도 가능한 다양한 접근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 접했을 때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어야 한다.

 

4.자세

교육심리학이 제공하는 이론은 교사가 가르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설명하고 이해하며 현상의 과정이나 결과를 예측하게 하고, 주요 변인이나 과정을 통제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사에게 교육현상에 대한 의미있는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따라서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가르치는 일에 대한 전문성 뿐만 아니라 교육 현상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 그리고 교수실제와 신념의 타당성에 대하여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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