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교육
1. 인식론과 교육
1) 인식론: 진리 혹은 지식에 관한 학문
2) 교육과 인식론의 관계
교육의 ‘인식론’(전통적인 방법): 인식론의 연구 결과를 교육에 적용하는 관계
‘교육’의 인식론: 인식론이 지식의 문제를 올바로 정립하기 위하여 교육에 의존
2. 인식론의 제 이론
1) 고전적 인식론
인식의 대상에 관한 이론-실재론과 관념론
인식의 원천에 관한 이론-합리론과 경험론
진리의 조건에 관한 이론-대응설 혹은 일치설/ 정합설/ 실용설
2) 분석적 인식론
명제적 지식(knowing that, propositional knowledge) 사실 명제를 안다. that을 안다.
-논리적 지식(개념적 지식) ex. 총각을 분석하면 결혼하지 않은 사람이다.
-사실적 지식(경험적 지식) ex. 지구는 둥글다. 위성으로 알 수 있음
-규범적 지식 혹은 형이상학적 지식 ex. ~해야 한다.해야한다. 규범적 정의. 민주주의가 가장 좋은 사회주의다. 가치가 개입되는 것/ 형이상학적-신이 만물을 창조했다.
방법적 지식(knowing how, procedural knowledge) ~ 하는 것을 안다. ex. 수영할 줄 안다. 자전거를 탈 줄 안다.
2) 분석적 인식론
지식의 조건
-주로 명제적 지식에 적용되는 말. 방법적은 조건 말하기 어려움
-플라톤의 대화편 <메논>에서 비록
-명제를 안다 ex. X는 P를 안다.
가. 신념조건신념 조건: X는 P를 믿는다는 것을 전제. ex.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믿어야 함
나. 진리조건진리 조건: ‘P가 진리다’라는 조건이 덧붙여야 한다. ->명제를 믿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명제가 진리여야 한다. ex. 지구가 둥글다는 게 진짜여야 함
다. 증거조건: 신념, 진리 조건에 덧붙여 ‘X는 p가 진리라는 증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ex.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함
라. 방법조건: 증거 조건에 포함될 수도 있다. ‘X는 P가 진리라는 증거를 얻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명제를 안다 ‘라는‘ 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념 조건, 진리조건진리 조건, 증거(방법)증거(방법)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지식을 가르친다
-과정으로서의 지식으로 가르쳐야 한다.
-지식의 성격에 충실하게 가르쳐야 한다.
-지식의조건에 맞게 가르쳐야 한다.
3) 해석적 인식론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는 것은 경험을 통해서 가능하며, 그 경험은 주관적
-지식: 인식 주체의 생생한 경험과 관련
-지식은 원천적으로 주관적인 것이며, 내용상으로는 경험 그 자체
-한계: 인식 주체의 의식이나 심리적 과정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측면이 있다.
3. 교육 인식론의 과제
1) ‘교육’인식론에 대한 관심
-주로 인식론의 연구결과를 교육에 적용하는 관계
-(철학적) 인식론:
-교육: 지식을 전달하는 일
-쉐플러 <지식의>-> 인식론적 질문과 교육학적 질문을 구분 ‘교육’ 인식론을 위한 단초를 제공
2) ‘교육’인식론
-교육이 이루어지는 구체적 사태가 먼저 있고 거기서 인식론적 문제가 도출
-인식론이 그 문제를 정립하기 위해 교육에 의존하는 것
-함린: 개인이 지식을 어떻게 획득해 나가는가에 비추어 지식의 성격을 분석
-‘인식론-> 교육'이 아니라 '교육->인식론'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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