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으로 풍경그리기/ 점선면미술/ 쉬운 그리기/ 미술수업
본문 바로가기

미술 수업

선으로 풍경그리기/ 점선면미술/ 쉬운 그리기/ 미술수업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츠손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점, 선, 면에 대해 알아보고 삼각형으로 그림을 그렸어요.

 

오늘은 미술의 기본 요소인 점, 선, 면 중에서도 '선'에 대한 확장 수업을 진행할게요.

선은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다고 했었죠?

이 선의 곡선과 직선을 사용해서 산과 언덕이 있는 멋진 풍경을 그려볼게요.

설명을 잘해주시면 초등 1학년도 가능한 수업이니 많이 활용해보세요.

 

준비물은 도화지, 연필, 지우개, 사인펜이 필요합니다.

 

그럼 오늘의 미술수업 시작할게요.

 

 

1. 먼저 도화지와 연필을 준비합니다. 도화지의 가운데에서 아래로 'S'자를 두 번 그려요. 즉 빨간색 점이 있는 부분부터 아래로 꾸불꾸불하게 길을 그려줍니다. 

2. 그림을 그렸을 때 2개 선의 시작은 같고 끝은 벌어지도록 그림을 그려요. (위에는 좁고 아래는 넓게)

3. 다시 가운데 중심에서 오른쪽으로 직선을 그려요.

 

4. 아래에는 언덕을 그려요.

5. 왼쪽도 언덕을 그려요. 위치는 오른쪽의 언덕과 직선 사이에 그려주세요.

6. 그다음 가운데 중심에서 왼쪽으로 높은 언덕을 하나 더 그려요. 오른쪽에는 산과 태양을 그립니다. 언덕 중간과 길 중간에는 집과 나무를 아주 작고 간단하게 그려서 풍경스케치를 완성합니다.

 

이제 사인펜을 준비합니다. 

1.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언덕 선을 따라서 초록색으로 선을 그어요. 일정한 간격으로 선을 반복하여 그리면서 줄무늬를 만들어서 언덕을 채웁니다. 선을 그을 때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그리는 것이 중요하며 촘촘할수록 더 멋있게 완성됩니다.

2. 위에 언덕은 화살표 방향처럼 선을 그어요. 직선의 중심을 잡고 아래로 내리면서 양 옆은 퍼지듯이 그립니다. 이번에는 초록색 사인펜과 연두색 사인펜을 번갈아가면서 그립니다.

 

가까이 있을수록 색이 진하고 뒤로 갈수록 색이 연해지기 때문에 맨 앞에 있는 아래 언덕은 진한 초록색으로 그렸고, 그 위 두 번째 언덕은 초록색과 연두색을 번갈아가면서 그리고 있어요.

 

3-6.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선을 그어주세요.

7. 뒤에 있는 산은 제일 멀리 있으므로 초록 계열의 연한 색인 연두색으로 그렸어요. 이번에는 세로로 촘촘히 그립니다.

8. 중간에 자신이 그린 집과 나무가 있다면 거기는 피해서 선을 그어주세요.

9. 왼쪽에 있는 언덕도 똑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태양은 빨간색과 주황색을 번갈아가면서 표현했어요.

 

10. 집과 나무는 깔끔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하얀색과 검은색으로만 표현할게요. 도화지가 하얀색이니까 하얀색은 색칠할 필요 없이 검은색만 사용해서 나무와 지붕, 창문을 표현합니다.

11. 모두 진행했으면 연필 자국은 지우개로 지워주세요.

12. 위에 좀 허전해서 구름도 그려서 완성했어요.

 

오늘 수업 어땠나요?

면으로 색칠하지 않고 선으로만 면을 채워서 그림을 그렸어요.

느낌이 색다르게 완성되었죠?

 

조금 더 촘촘하게 하고 더 많은 풍경 이미지를 그리면 난이도를 높일 수 있어요.

난이도 조절을 통해서 다양한 연령의 학습자와 수업 가능합니다.

 

그럼 참고하시도록 영상 주소 남겨드립니다.

선으로 풍경그리기/ 쉬운 미술 활동/ To draw a landscape with lines/ an easy art activity - YouTube

 

다음 시간에 만나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