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
제1절 교육과정의 탄생
1. 스펜서의 교육과정적 물음
계속된 학문의 분화와 발달은 더 이상 모든 지식을 학교가 가르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무엇보다 중요한 지식이고 학교는 어떤 지식을 선택해야 하는가라는 선택의 문제를 제기하도록 하였다. 이 질문은 최초의 교육과정적 질문으로서 교육과정 논의를 불러일으켰고 전문적인 교육과정 분야의 탄생을 예고하였다.
교육과정에 관한 최초의 의미 있는 질문은 스펜서에 의해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어떤 지식이 가장 가치 있는 지식인가? 하는 질문을 하면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교육내용의 선정 준거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였다.
2. 초기의 다양한 교육과정 관점
1900년대 초반의 약 30년간은 다양한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개발 운동이 매우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대표적으로 이 당시 교육과정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아동 중심적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클리바드는 이 시기의 교육과정 결정에 영향을 미친 관점들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는 과거의 전통적인 인문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지하는 인문주의자들이다. 둘째는 아동발달 연구에 기초하여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을 결정할 것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 주의자들이다. 셋째는 산업에서의 효율성을 교육과정에 그대로 적용하여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성인을 준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마지막으로 학교가 사회개혁을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에 서는 사회 개조 주의자들이다.
1) 인문주의적 관점
이러한 관점의 대표적인 인물은 하버드 대학의 총장이었던 엘리어트다. 전통적인 교과에 대한 불만이 본격적으로 나타난 이 시기에 미국교육협회는 세 개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가 가르쳐야 하는 교과를 연구하였다. 15인 위원회, 10인 위원회, 대학 입학요강 위원회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이 내놓은 교육과정안은 전통적인 인문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이었다. 이 교육과정은 그 당시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으로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도 여전히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었으며 지금까지도 중요한 학교 교육과정으로 채택되고 있다.
2) 아동 중심주의적 관점
20세기 초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의해 영향받은 바 크지만 클리바드는 이 당시 새롭게 이루어지기 시작한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로부터의 영향을 지적하고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처음 시도하여 발전시켰던 홀은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에 기초해서 아동의 자연스러운 발달 순서에 따라 교육과정을 결정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아동이 학교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로 학교가 아동에게 맞추어야 하며, 아동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결정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매우 급진적인 것이어서 그를 급진적 진보주의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3)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관점
테일러는 작업의 기본 요소를 찾아내어 근로자들에게 작업 방법의 선택을 맡기는 대신에 기회이라는 관리 기능을 재고시키는 것 등을 기본원리로 과학적 관리 운동을 전개하였다. 보비트는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를 민감하게 포착하여 능률을 강조하는 과학적 관리론을 그대로 교육과정에 적용하였다. 그는 이러한 과학적 관리론이 교육에서도 확실히 유용함을 의심치 않았으며, 그 원리를 그대로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교육에서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영향 아래 1920년경에 시작된 전문적인 교육과정 연구는 교육과정의 과학적 운동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의 과학적 운동이란 학교가 가르칠 것을 실제로 조사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즉, 교육과정을 결정하기 위해서 아동의 문제나 사회적 필요를 실제로 조사한다는 것이다.
4) 사회 개조주의적 관점
1930년대 미국은 인종차별, 사회계층, 빈곤, 실업문제 등이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었다. 그러나 이 당시의 교육을 지배하고 있던 진보주의는 이러한 문제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러그와 카운츠는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사회 개조적 관점에서의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러그는 학교가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평가의 결과, 학교가 사회적 필요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사회개조적 관점에서 사회과 교육과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교육과정을 사회의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조직하여 사회정의 실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카운츠는 경제체제의 근본적인 개혁을 주장하였다. 그는 자본주의에 내재한 악을 교정하기 위해서 사회주의 계획경제체제로의 변혁을 주장하였다.
3. 듀이의 교육철학과 진보주의
듀이의 철학은 20세기 이전의 지식 중심,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을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변화시켰다는 점에서 사실상 20세기 교육과정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경험론은 학습자의 활동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주장하도록 하여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탄생하게 하였다. 또한 그는 그의 영향 하에 있는 진보주의자들과는 달리 지식을 중요시하였다.
4. 8년 연구
진보주의 교육협회는 중등학교와 대학 간의 연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1932년 진보주의 교육협회는 카네디 재단과 교양교육위원회의 지원 아래 중등학교에서의 진보주의 교육의 가능성을 연구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8년 연구를 시작하였다. 타일러는 이 8년 연구의 총책임을 맡았다. 8년 연구의 성과는 중핵 교육과정의 개발과 행동주의를 수용하여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일을 최우선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첫 번째로 무엇보다도 우선 8년 연구의 가장 큰 효과
중 하나는 중핵 교육과정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8년 연구가 교육과정에 대하여 갖는 중요한 의미는 교육과정 조직형태에 관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8년 연구가 갖는 또 하나의 성과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 중의 하나인 청년 욕구 중심 교육과정을 탄생하도록 한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는 것이다.
제2집 타일러 교육과정 모형
1. 교육목표의 설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에서 교육과정 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교육목표의 설정이다. 그는 교육과정이나 모든 교육 프로그램들은 분명한 교육목표를 가기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교육목표는 교재의 선택, 내용의 선정, 학습지도 연구의 개발, 그리고 시험이나 평가를 준비하는 준거가 된다는 검에서 중요하다. 교육과정의 나머지 요소들은 결국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단일 뿐이다. 교육목표에 관한 이러한 생각은 이 모형을 목표 모형으로 부르게 한다.
1) 교육목표 설정의 다섯 가지 자원
교육목표를 설정 하기 위해서는 학습가에 대한 연구, 사회에 관한 연구, 교과 전공가들의 중고, 교육 철학, 학습심리 등의 다섯 가지 자원을 검토해야 한다.
(1) 학습자에 대한 연구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학습가 연구는 필요와 통미를 조사하는 것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서는 첫 번째로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실제로 조사해야 한다. 필요를 조사하는 일은 현재 충족되지 않은 욕구가 무엇이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학교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이다. 필요에 대한 연구는 우선 학습가들의 현재의 필요를 조사하고 그것을 이상적인 상태와 비교하여 부족한 것을 밝히고 거기서 교육목표를 도출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학습자에 관해 조사해야 하는 것은 흥미다. 진보주의 교육이론에 따르면 교육의 기초는 학습자의 흥미에 두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은 능동적인 과정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학습자는 자신이 경험한 내용만을 진정으로 이해한다. 학교에서 학습하는 내용이 학습자 자신에게 흥미 있는 내용이라면 그는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조사한 자료들은 교육철학과 학습심리를 준거로 해서 그 기준에 적합한 것만을 선택해 교육목표로 설정한다.
(2) 사회에 관한 연구
교육목표 설정의 두 번째 자원은 학교 밖의 사회에 관한 것이다. 현대는 과학의 발달과 산업화로 인해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 모든 지식을 다 가르칠 수 없게 되었고 어떤 지식이 가장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는가를 따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 사회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학교의 학습환경과 실제 사회환경이 유사할 때, 학교에서 학습한 것을 보다 쉽게 실제의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의 상황을 실제의 상황과 유사하게 만드는 것이 학습에 보다 효과적이며, 이 때문에 현대 사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3) 교과 전공자들의 충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교과 전공자의 충고를 들어야 한다. 그러나 그의 충고는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각 교과의 전문가로서 활약하게 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이루어진 것이기보다는 대부분의 학생이 전문가가 아닌 보통의 시민으로서 살아갈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하는 중고여야 한다.
진보주의 교육학회의 중등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의 보고서를 통해 각 교과에서 얻을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이 무엇이며, 부수적인 효과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기포로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4) 교육철학
지금까지 제시한 세 가지 목표 설정의 자원은 서로 상충되는 목표를 제시할 수도 있으며, 조사된 학습자의 필요나 흥미, 사회적 요구가 바람직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때에는 학교가 받아들이고 있는 교육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철학이 선별 기준이 된다. 학교는 그들이 믿고 있는 철학적 가치 기준에 따라서 가장 가치 있는 교육목표를 정한다.
(5) 학습심리
교육목표 설정에서의 두 번째 선별 기중은 학습심리다. 우리는 학습을 통해서 성취할 수 있는 가능한 행동의 변화가 무엇이며, 학습 가능한 최적의 연령이 언제인지,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기억이나 망각 등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해서 교육목표를 선정해야 한다.
2) 교육목표 진술의 방법
무엇보다도 교육목표를 분명하고도 명료하게 진술해야 한다. 명료한 목표의 진술이 다음 단계의 수행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한다. 타일러는 명료한 목표 지술을 설명하기 위해서 먼저 잘못된 목표 진술의 예를 지적한다. 다음과 같은 목표의 진술은 잘못된 것이다. 첫째로 진화론에 대한 설명, 귀납적 증명에 대한 예시 등과 같이 교사의 활동을 교육목표로 진술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둘째는 수업시간에 다루게 될 제목, 개념, 이론 등을 교육목표로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셋째로 잘못된 목표 진술은 학습해야 하는 내용을 밝히지 않고 행동만을 진술하는 것이다. 이렇듯 다루고자 하는 내용과 변화시키고자 하는 행동 둘 다를 교육목표가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2. 학습경험의 선정
교육목표를 설정한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일이다.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경험의 선정이 중요하다. 교사의 교수활동은 학습자의 활동이 일어나도록 도와주거나 촉진하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에게 어떤 경험이 제공되었는가 보다는 그가 무엇을 경험했는가이다.
구체적인 학습경험의 선정은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추구하는 목표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 첫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성취에 필요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 둘 때, 학습할 때는 그 경험이 만족을 느끼는 것이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의 현재 수준에서 경험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넷째, 하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여러 가지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같은 학습경험을 했더라고 다양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3. 학습경험의 조직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는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반복성, 계열성, 통합성이 바로 그것이다. 반복성이란 흔히 계속성이라고도 하는데 하나의 지식이나 기술을 완전히 습득하기 위해서 그것을 연습하고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반복해서 제공하는 것이다. 반복성이 단순히 같은 것을 계속 반복해서 제시하는 것에 비해서 두 번째 계열성이란 학습경험이 단계적으로 깊어지고 넓어져서 보다 더 폭넓게 제공되는 것을 말한다. 이상의 두 가지 조직은 수직적 조직임에 반해서 세 번째 조직원리인 통합성은 수평적 조직에 해당한다. 통합성은 교과에 대한 학습이 그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거나 다른 교과의 내용과 관련짓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과정 조직이란 이 요소들을 위의 세 가지 원리에 따라서 계획하는 것이다. 교과의 주요 요소를 이들 원리에 따라서 조직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즉 경제생활에서 상호작용의 관계, 정치 생활에서 상호작용의 관계 등으로 넓혀 갈 수도 있다. 또 다른 학습경험의 조직 방법으로는 심리적 조직과 논리적 조직, 연대순의 조직 등이 있을 수 있다.
4. 평가
마지막으로 설정된 교육목표는 교육과정이나 학습지도에 따라서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해야 한다.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는 우선 학생의 행동을 분석해야 하며, 두 번 이상 실시해야 한다. 즉, 학습이 시작되기 전과 끝난 후의 행동을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은 이 마지막 단계의 평가에서 끝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계속적인 과정이다.
교육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그것이 교수과정의 어느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 지를 알려주고,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교육자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과연 그 지식이 가치가 있는 지식인 것인지 등 교육과정적 물음을 매일 묻고 연구하여야 한다. 학습자를 가르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필수 과정이며 스펜서의 교육과정적 질문이나 타일러의 교육목표 설정과 같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개발하여야 더 좋은 지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